GS25 “PX소시지·간짬뽕, 정말 맛있지 말입니다”

입력 2021-07-06 18: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편의점 GS25와 채널A 인기 예능 ‘강철부대’가 협업해 내놓은 ‘강철부대 제대로 간짬뽕’(왼쪽)과 ‘유어스 강철부대 빅팜’. 간짬뽕에 빅팜을 잘게 잘라 넣는 비법 레시피가 떠돌 정도로 인기가 있다. 사진제공 l GS25

편의점 GS25, 채널A 강철부대와 이색 컬래버

간짬뽕·빅팜, 군대 PX서 인기 높아
협업 통해 강철부대 디자인 적용
마니커와 닭가슴살 제품 선보일 예정
“색다른 밀리터리 상품 지속 출시”
강철부대 카톡 이모티콘도 등장해
편의점 GS25가 채널A 인기 예능 ‘강철부대’와 손잡고 이색 협업 상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6월 22일 종영한 강철부대는 육군 특수전사령부, 제707특수임무단, 해군 특수전전단(UDT), 해병대 수색대, 군사경찰 특수임무대(SDT), 해난구조전대(SSU) 등 6개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출연해 팀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예능이다. 최종 우승은 해군 특수전전단에게 돌아갔는데, 각 특수부대가 최정예 팀으로 선발되기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끈끈한 전우애를 보여주며 시청자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간짬뽕과 빅팜으로 추억을 되새기다

먼저 8일 ‘강철부대 제대로 간짬뽕’과 ‘유어스 강철부대 빅팜’을 출시한다. 해군 PX(매점)에서 인기가 높은 베스트 상품인 롯데햄의 소시지 빅팜과 삼양식품의 용기면 간짬뽕을 활용한 NPB(National Private Brand) 상품이다. NPB는 유통업체가 생산과 판매의 주체가 되는 자체브랜드(PB)와 제조업체가 관리하는 내셔널브랜드(NB)의 중간 형태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동 개발해 한 유통업체에서 독점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간짬뽕은 삼양식품이 2007년 7월 ‘국물 없는 짬뽕’을 콘셉트로 출시한 제품으로, 매콤달콤한 액상 소스와 진한 해물 맛이 특징이다. 출시 이후 군부대에서 대박을 터뜨리면서 단숨에 군대 PX 인기 상품에 오르는 등 시중보다 군대에서 더 큰 인기를 얻은 라면으로 유명하다. 예비역들 사이에서는 ‘병사들이 밥을 먹지 않을까봐 대대장이 압수하는 라면’, ‘가장 기억에 남는 군대 매점 음식’으로 회자되고 있다.

이번 GS25가 내놓은 ‘강철부대 제대로 간짬뽕’은 기존 간짬뽕에 강철부대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 제품 용기에 ‘강한 맛이다 강철부대의 매운 맛’, ‘좌로 비벼 우로 비벼 즉시 볶는다 실시!’ 등의 문구로 재미를 더했다. 가격은 1350원.

또 일명 ‘군대 소시지’라 불리는 롯데햄 빅팜은 군대에서 접할 수 있는 별미로 각광받는 제품이다. 많은 예비역들이 PX에서 빅팜을 구입한 후 가운데를 갈라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은 추억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간짬뽕에 빅팜을 잘게 잘라 넣으면 더 맛있다는 비법 레시피도 전해진다.

이번에 출시한 ‘유어스 강철부대 빅팜’에는 ‘미션, 불가능은 없다’라는 문구를 더했으며 가격은 1600원이다. 출시 기념으로 31일까지 ‘유어스 강철부대 빅팜’을 2개 구매하면 1개를 증정하는 2+1행사도 진행한다.

15일에는 마니커와 손잡고 ‘유어스 강철부대 닭가슴살 3입’ 2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강철부대를 시청하며 자극을 받아 트레이닝에 관심이 높아진 사람들, 단백질 섭취를 하고자 하는 고객을 겨냥했다. 가격은 7500원.

GS25는 인기 군대 식품을 선보이면서 제대한 남성 고객에게는 향수를, 일반인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 매출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경아 GS25 냉장식품 상품기획자는 “TV 예능 강철부대와의 제휴를 통해 기성세대뿐 아니라 2030 MZ세대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는 색다른 밀리터리 푸드를 지속 출시하겠다”고 했다.

강철부대 카카오톡 이모티콘.


화제성과 대중적 인지도가 장점

강철부대 협업 상품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랜드월드의 SPA(제조직매입) 패션브랜드 스파오는 지난달 강철부대 협업 티셔츠를 내놓은 바 있다. 강철부대 애청자들이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추억을 회상할 수 있도록 기획한 상품으로, 프로그램 속 등장하는 특수부대 마크와 슬로건 및 명장면을 활용해 디자인했다. 특히 부대원의 팀워크가 돋보였던 IBS 보트 미션, 타이어 미션, 행군 미션 등 강철부대 명장면을 녹여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TV 예능과 협업하는 것은 TV 예능의 재미와 스토리를 더한 상품이 화제성과 함께 고객에게 친근감을 주는 등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TV 예능은 시청자의 연령, 성별, 직업 등이 다양하기에 고객층 다각화에 유리한 장점도 있다.

김민규 GS25 PB(자체브랜드) 개발팀 차장은 “인지도가 높은 TV 예능과 협업한 상품은 고객에게 친근히 어필하는 만큼, 이번 강철부대와의 협업 상품도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군대 라면으로 불리는 뽀글이와 부대찌개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6일 강철부대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등장했다. 친숙하면서도 코믹한 디자인의 총 24종으로 구성했다. 프로그램 속 출연진의 표정을 생생히 재현했고 ‘찡긋’, ‘화이팅’, ‘아오씐나’, ‘입틀막’ 등 상황에 맞는 문구를 사용해 재미를 더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샵 검색창에서 강철부대 검색 후 구매하면 된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