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바이오, 천연추출물 치매 치료 효능 관련 美·中 특허

입력 2021-12-16 17: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소엽, 관중 추출물 치매 원인물질 차단 효능 발견
천연물 소재 연구 기업 SFC바이오는 미국과 중국에서 소엽추출물과 관중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또는 치료용 약제학적 조성물 특허를 등록했다.


SFC바이오는 소엽과 관중추출물에 대한 특허가 국내에 이어 해외에서도 등록되면서 이들 물질을 활용한 치매 예방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특허권은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해외에서 권리를 인정받거나 해외진출 시 특정 국가에 맞는 특허를 등록해야 만큼 이번 등록으로 시장 규모가 큰 미국과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소엽과 관중은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는 식물로 SFC바이오는 단국대학교 약학대학과 공동개발을 통해 치매의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 응집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추출물에서 발견했다.


SFC바이오는 앞으로 치매동물 모델에서 전임상 유효성 평가, 기존 의약품과의 비교 실험과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시험을 통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관련 제품 개발 및 치매 치료를 위한 천연물 의약품 신청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기술을 활용한 제품도 내년 초 출시할 예정이다


SFC바이오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치매 환자가 늘어나고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며 “치매 예방을 위해 시작한 소엽과 관중 추출물 연구가 특허까지 받게 되어 기업의 비전인 식품에 기반을 두지만 의약품에 가까운 ‘푸드 메디신’을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