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도수치료 등 비수술 치료로 개선 가능 [건강 올레길]

입력 2021-12-22 10: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도곡동 양재본정형외과 임채욱 원장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니 목, 어깨, 허리 등 근골격계 통증 질환에 취약하다.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환으로 허리디스크를 들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와 척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 수핵이 밖으로 흘러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허리디스크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순환이 저하하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수 있으나, 일상에서 불편감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가까운 정형외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디스크 통증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먼저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 그리고 X-ray 검사로 전반적인 척추 상태를 확인해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비수술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에는 C-arm 영상 가이드 하 신경주사, 도수치료 등이 있다.

C-arm 영상 가이드 하 신경주사는 컴퓨터 영상 장치인 C-arm을 이용해 통증을 느끼는 병변 부위에 약제를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병변 부위 신경의 과흥분 상태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병변 부위에 혈류를 증가시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영상 장치로 확인하면서 주사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주사할 수 있다. 고해상도 장비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병변을 관찰하면서 진행해 정밀한 치료가 이루어진다. 고령자나 당뇨, 고혈압 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별도의 입원 없이 시술 후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도수치료는 전문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머리, 목, 어깨, 팔,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치료가 가능하며, 통증을 완화하고 자세와 체형을 교정하는 치료이다. 목이나 허리와 같은 척추 통증 환자들에게 특히 도수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증완화 뿐만 아니라,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척추와 골반을 바르게 교정해 신체 균형을 되돌릴 수 있어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법 교육 및 생활습관 교정이 치료과정에서 함께 이뤄진다.

비수술치료는 환자의 상태나 특성 등 다양한 요건에 적합한 맞춤치료가 진행되어야 해서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정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곡동 양재본정형외과 임채욱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