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인기 드라마에 또 욱일기 문양 등장

입력 2022-06-30 15: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넷플릭스가 최근 공개한 인기 드라마에서 욱일기 문양이 수차례 등장하는 것을 확인하고 삭제를 촉구했다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30일 밝혔다.

서 교수는 소셜미디어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엄브렐러 아카데미' 시즌3가 공개된 후 많은 네티즌이 극 중에서 욱일기 문양을 여러 차례 봤다고 제보를 해 와 확인해 보니 사실이었다”며 “욱일기가 나오는 장면을 하루 빨리 삭제, 혹은 교체를 하여 아시아인들에게 또 한번의 상처를 주지 않길 바란다”고 넷플릭스 측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욱일기는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전범기'라는 점을 강조한 후 욱일기 관련 영어 영상도 메일에 첨부했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 가운데 적색 원에서 16개의 햇살이 방사형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형상화한 욱일기는 침략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제국주의 전범기'라는 비판을 받는다. 일본 육군과 해군이 각각 1870년, 1889년 군기로 채택했다.

'엄브렐러 아카데미'는 2019년부터 지금까지 시즌이 진행되고 있는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다.

시즌 3에는 재미동포 배우인 저스틴 민이 주요 캐릭터인 벤 하그리브스 역으로 출연하고, 1989년의 서울이 등장하는 등 한국을 의식한 듯한 연출이 나왔다.

서 교수는 "시즌 3이 글로벌 랭킹 1위까지 오르는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가 높다"며 "시청자들에게 욱일기의 역사적 의미가 잘못 전달될 수 있기에 바로잡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에서 욱일기 문양을 노출해 문제가 되자 한국판에서는 수정했지만, 다른 나라는 바로잡지 않아 문제가 됐다.

그는 "넷플릭스가 더는 드라마 콘텐츠에서 욱일기 문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나아가 다양한 글로벌 OTT(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욱일기 문양을 퇴출할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박해식 기자 pistol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