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집’ 전종서 “BTS 노래에 춤 부담…난 트와이스팬, 모모 싸인 받고파”(종합)[DA:인터뷰]

입력 2022-06-30 14: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배우 전종서가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 도쿄를 맡았다. 전종서의 매력을 더해, 원작과는 또 다른 자신만의 캐릭터를 구축했다.

전종서는 30일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화상 인터뷰를 진행해 기자들과 만났다.

이날 전종서는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선택 이유를 묻자 “시나리오를 제안받기 전에 차기작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던 때였다. 그때 ‘종이의 집’ 제안을 받게 되고, 시나리오를 봤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역할이 많이 달랐다. ‘종이의 집’이라는 파격적으로 다가온 지점이 있었다. 크게 고민하지 않고 했다. ‘종이의 집’에 출연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대중들에게 다가가 보고 싶던 게 제일 컸다. 그게 가장 첫 번째 이유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종서는 극 중 캐릭터 도쿄에 대해 “시나리오를 읽기 전에 당연히 도쿄일 거라 생각했다. 이때까지 많은 작품을 한 건 아니지만, 전작에서 보여드렸던 모습보다 도쿄가 전종서와 가장 비슷했다”라며 “나도 맹목적인 부분이 있다. 무언가를 보고, 거기에 대해 희번덕하게 되면 믿음을 잘 저버리지 않는다. 약속을 지키는 편이다. 그런 면이 한국판 '종이의 집' 도쿄와 비슷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속 도쿄는 원작 ‘종이의 집’의 도쿄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준다. 각색 과정에서 가장 많이 달라진 캐릭터 중 하나. 이와 관련해 전종서는 “각색이 많이 되고, 다른 캐릭터가 돼서 원작과 비교 대상이 크게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부담감이 크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각색된 캐릭터 자체를 어떻게 대중들이 보실지는 지금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어떤 면에서 보면, 보는 입장에서 사고를 치고 발랄하고 솔직하고 감정적이고 어디로 갈지 모르겠는 캐릭터가 때로는 더 자극적이고 재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그런 지점들에 있어서 도쿄는 사람을 불안하게 하지는 않는다.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심심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전종서는 이번 드라마의 오프닝을 맡았다. BTS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에 맞춰 춤을 추는 장면은 시선을 끌기 충분했다. 이에 대해 “핫한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게 담긴다는 자체가 부담이었다. 낯간지럽고 부끄러웠다. 그런 게 있었지만, 백스토리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장면이라고 생각해서 대본에 있었던 것 같다. 최대한 성실하게 연습도 했다. 실제로 촬영할 때 찍었던 거에 비해선 적게 담겼다 다행히. 잘 못 췄고 어색했지만 최대한 열심히 했다”라고 비하인드를 말했다.


하지만 전종서는 실제 트와이스 팬이라는 사실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만약 극중 도쿄가 트와이스의 팬이었다면 어땠을 것 같냐는 질문에 전종서는 “나는 트와이스 팬이다. 모모 씨에게 안무를 배워보고 싸인도 받고 싶다”라고 팬심을 표현했다.

전종서는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을 둘러싼 다양한 반응과 관련해 “저 역시도 호불호가 있다. 원작이 더 좋은 점도 있고, 리메이크가 좋은 점도 있다. 지금 작품이 아쉬운 것들도 있고, 원작이 아쉬운 것도 있다고 생각한다. 원작에서는 배우 개인이 가진 매력이나 연기력이나 연기적인 부분이 극대화돼서 보여졌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원작의 묘미는, 그런 연기와 매력과 감정들이 충돌하면서 폭파되는 지점이 ‘종이의 집’이 흘러가고 그게 재미인 작품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종이의 집은 배우 개개인의 캐릭터가 가진 매력이나 감정적인 부분, 이런 것들이 충돌하는 것보다 더 크게 가져갔던 건 전체적인 드라마적 요소라 생각이 든다. 아직 반밖에 오픈이 안 돼서 말씀드리기 이르지만, 완주행을 하셨을 때 느껴지는 재미가 또 있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봐주신다면 또 다른 리뷰들이 오지 않을까 싶다. 그때도 아쉽다, 재밌다 나뉘겠지만 저는 재밌게 봤다”라고 개인적인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의 시청소감을 밝혔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서 전종서가 연기한 도쿄는 북한사람이지만, 북한 사투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런 설정에 대해 전종서는 “저도 왜 북한 사투리를 쓰지 않냐고, 당연히 하는 줄 알고 여쭤봤었는데 실제로 북한에서 20대 여자가 서울에 온다면 아주 빨리 서울말을 구사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20대 평범한 여자 소녀가, 약간의 사투리가 섞였지만 서울말을 사용하는 것과 흡사하다고 하더라. 그래서 서울말로 설정이 된 상황이었다. 그렇지만 간혹 베를린과 부딪히거나 욱할 때는 북한의 어투를 조금씩 흘려볼까 고민을 했고, 실제로 연기하면서 그런 걸 넣었다”라고 설명했다.

전종서는 현재 열애 중인 이충현 감독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배우와 감독 사이인 두 사람이, 서로의 작품에 대한 조언을 해주냐 묻자 “조언을 많이 받는 입장이다”라고 짤막하게 답했다.

지난 24일 공개된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다.

전종서가 연기하는 캐릭터 도쿄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남한으로 이주하지만 상상과 다른 현실에 좌절하고 모든 것을 포기하려는 순간 교수를 만나 극적으로 작전에 합류한다. 그 누구보다 교수를 믿고 따르는 인물이다.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