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로 건강 관리 군포시, 어르신 대상 참여자 모집 ‘시작’

군포시청 전경. 사진제공|군포시청

군포시청 전경. 사진제공|군포시청



군포시 산본 보건지소에서는 3월 5일부터 스마트폰 앱(APP)과 스마트 기기를 통한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인 ‘어르신 스마트 건강 지킴이’ 참여자 28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어르신 스마트 건강 지킴이’ 사업은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 습관 개선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스마트폰 앱과 연동된 스마트 기기(활동량계, 체중계, 혈압·혈당계, AI 스피커)를 대여해 건강 미션 및 맞춤형 건강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어르신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이다.

서비스 대상은 스마트폰을 소지한 65세 이상 군포 시민으로, 독거 어르신과 신규 참여자를 우선으로 모집한다. 작년도 참여자와 노인 장기 요양 등급자, 건강보험 공단 자가 측정 기기 지원 대상자는 참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방법은 3월 5일부터 산본 보건지소 방문보건팀(031-390-4096, 8934)으로 전화나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양과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참여 여부가 결정된다. 사업 참여가 결정된 어르신에게는 사전 건강 측정 결과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선별 대여한다. ‘매일 걷기’, ‘매일 혈압·혈당 재기’ 등 건강 상태에 따른 건강 미션을 부여한다. 

이에 따라 보건소 전문가가 미션 수행 결과 및 이상 데이터 등을 모니터링하며 6개월간 비대면 건강 컨설팅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미션 달성 시에는 별도의 성공 기념품을 지급하며, 사업 참여 완료자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무료 제공한다.

군포시 김미경 보건소장은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로 어르신들이 스스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건강 습관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어르신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군포|장관섭 기자 localcb@donga.com


장관섭 스포츠동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