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제조업 R&D 지원센터에서 ‘SME Week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포항시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내에 위치한 애플 제조업 R&D 지원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중소 제조업체들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가속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 시책에 동참하고자 AI 기술 중심의 특강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1일에는 POSTECH 컴퓨터공학과 최승문 교수가 로보틱스와 햅틱스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하며 유환조 교수는 LLM(Large Language Model, 대규모 언어 모델)과 제조 AI에 대해 심도있는 강의를 진행한다.
2일에는 중소기업의 인공지능 혁신과 디지털 트윈, SNS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 편집 등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들의 특강이 예정돼 있다.
양일 오후에는 애플 제조업 R&D 지원센터 엔지니어들의 스마트 데이터, 스마트 공정, 스마트 품질 교육이 펼쳐진다. 이 교육은 중소기업들이 보다 쉽게 스마트 제조 관련 기술과 트렌드를 접목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들을 위한 1:1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각 기업의 강점을 디지털 혁신을 통해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승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트워킹 이벤트와 불량 분석 장비 투어 및 클린룸 투어도 함께 열린다.
SME Week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은 매년 4월과 6월, 11월에 열린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며 모든 참가 신청은 애플 제조업 R&D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철강산업의 침체로 인해 전반적으로 지역 제조업의 경기가 불황인 상황에서 중소 제조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 이러한 좋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정다원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정다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