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공보 담당자를 대상으로 ‘보도자료 작성법과 SNS 활용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ㅣ 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이 공보 담당자를 대상으로 ‘보도자료 작성법과 SNS 활용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ㅣ 경북교육청




체계적인 홍보 역량 강화로 소통 행정 적극 추진
경상북도교육청은 8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도내 4개 권역을 순회하며,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각급학교의 공보 업무 담당자 등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보도자료 작성법과 SNS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교육 현장의 우수사례와 정책 성과, 미담 등을 효과적으로 외부에 전달하고, 언론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공보 업무의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보도자료 기획부터 작성, SNS 콘텐츠 제작과 운영 전략까지 포괄하는 실질적인 홍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연수는 △5일 김천교육지원청학생문화예술센터 드림마루(김천권), △6일 경산교육지원청 학생교육지원관(경산권), △7일 포항교육지원청 여울관(포항권), △8일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교육지원관(안동권) 등 도내 4개 권역에서 진행되며, 지역별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각급학교의 공보 업무 담당자 및 교감들이 참석한다.

교육 주요 내용은 △간결하고 명확한 보도자료 작성법 △뉴스가 되는 보도자료 구성 전략 △언론 취재 응대 요령 △오보 발생 시 대응 방안 △보도용 사진 촬영 요령 △SNS 채널별 운영 전략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홈페이지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전략과 함께, 교육활동 및 대외성과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SNS 콘텐츠 제작 노하우도 공유됐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공보 담당자의 부담을 줄이고 언론사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홍보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이번 교육이 보도자료 작성에 대한 부담을 덜고, SNS 활용 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경북교육의 정책과 성과가 도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홍보 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동 ㅣ나영조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나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