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정확한 치아 보철시술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치료과정과 장점은?

입력 2021-05-09 10: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보철시술로 이미 널리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 충치 및 잇몸 질환 등으로 없어진 치아나,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뿐만 아니라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이다.


최근에는 보험적용 기준이 확대되어 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맞춰 임플란트의 재료와 식립 방법 그리고 다양한 치료법이 늘어나고 있다. 그중에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오스템 원가이드)’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도를 높여 수술 후 부작용을 최소화해주는 시술법으로, 3차원 CT장비 와 구강 스캐너 등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다각도의 치조골 양, 굵기, 기타 치아 및 잇몸 건강 상태를 사전에 조사하여 정확한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가이드를 제작해 임플란트 식립에 최적화된 위치를 찾아 시술을 진행한다.


기존 임플란트는 잇몸을 칼로 절개해 뼈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을 동반하여 환자에게 부담을 줬었다. 이에 반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무절개, 최소 절개로 진행하여 임플란트를 심을 미세한 구멍만 확보하여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통증 및 붓기가 거의 없으며, 치유 시간을 단축시켜 환자의 시술 후 빠른 일상생활을 돕는다.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자신의 치료를 올바르게 진행해줄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및 시술, 장기적인 사후관리가 진행 가능한지 사전에 조사해 봐야 하며, 해당 병원이 체계적인 멸균 시스템과 최신 장비를 구비했는지, 의료진들이 다양한 임상 경험과 다수의 시술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진행 후에는 최대 6개월간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음주와 흡연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음주와 흡연은 시술 부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알코올은 출혈을 유발하고 잘 멈추지 않아 치아 기능을 상실시킬 수 있다.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