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 발간

입력 2024-07-03 11:11:4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HDC현대산업개발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사진제공 |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최근 ESG 경영활동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환경책임 강화, 사람중심 경영, 투명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온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같은 ESG 경영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았다. 이번 보고서에는 이중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업의 활동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중요한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중대성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인 항목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 항목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이사회와 감사위원회, 주주권리, 리스크관리 등 분야를 개선했다. 이사회 부문에서는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이사회와 위원회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사외이사 후보군도 관리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주주 권리 분야에서는 주총 4주 전 소집공고를 준수했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했으며 자사주 매입과 중장기 배당정책도 수립했다.

사회 부문 주요활동으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회사에게 금융지원과 기술개발, 교육, ESG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을 통한 동반성장 강화가 돋보였고, 환경 부문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전 세계적인 환경·에너지 문제해결과 넷제로 달성에 동참하기 위해 기후위험과 기회요인 식별, 제로에너지빌딩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등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제적 가치를 넘어 환경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인식해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감동과 행복을 선사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함으로써 훌륭한 기업을 넘어 선한 영향을 주는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ESG 경영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4년 상반기 ESG 등급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오른 A등급을 달성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ESG 평가등급은 지난 2022년 상반기 C등급을 기록한 이후 2년 만에 3단계 상승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