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영은이상우의행복한아침편지]어르신이원하시는건돈이아니라사랑입니다

입력 2009-05-25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저는 요즘 요양보호사 일에 관심을 갖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 분들 찾아가 목욕도 시켜드리고, 가사 일도 도와드리고 하고 있습니다.

처음 실습을 나가던 날. 마음을 단단히 먹고 제가 배정된 곳으로 갔는데, 그 곳엔 다섯 분의 할머니들께서 계셨습니다.

그 중 두 분은 기저귀를 하고 계셨고, 한 분은 치매로 고생하시다가 최근에 호전이 되셨고, 나머지 두 분은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거동이 불편한 분이셨습니다. 한눈에 봐도, 다섯 분 모두 누군가의 도움이 간절히 필요한 분들 같더군요. 거기다 오랜 시간 자식들을 보지 못 해 그러신지 외로움과 쓸쓸함이 어딘지 모르게 묻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엔 어르신들께서 제 손도 안 잡으려고 하시더라고요. 낯선 사람에 대한 거부감도 있을 테고, 정을 줘 봐야 어차피 떠날 사람이니 냉담하게 대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날엔 제가 먼저 다가가 손도 잡고, 안아드리기도 했습니다. 제가 꼭 안아드렸더니 어떤 분이 그러시더군요. “고마워요 고마워.” 그냥 그 얘기가 전부였는데도 가슴이 찡한 게, ‘아,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려야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손지희 어르신이라고, 제가 떠날 때까지 유난히 제 손을 꼭 잡고 안 놓아주셨던 분이 계신데, 사정을 들어보니 아들이 두 명인데 모두 집을 나가 소식을 알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아마도 제가 며느리처럼, 딸처럼 그렇게 가깝게 느껴지신 모양이었습니다.

그렇게 어르신들과 교감을 하며 드디어 마지막 날이 됐는데요, 어르신들 표정도 어둡고, 저도 떠나려니 차마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랬어요. 꼭 다시 찾아뵙겠다고요. 그랬더니 다들 그렇게 말 하고 오지 않는다며, 제 말을 믿지 않으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정말 며칠 동안 계속 어르신들의 모습이 눈앞에 아른아른 거리는 겁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 어르신들 계신 곳을 다시 찾아갔습니다. 그 어르신들 중 한분이 ‘향수’를 갖고 싶다고 하셨던 게 생각나서, 향수 한 병하고 간식거리 약간하고, 그렇게 챙겨서 찾아뵀습니다.

그랬더니 약속을 지켰다며 어찌나 좋아하시던지. 눈물까지 글썽거리며 너무나 좋아하셨습니다. 제가 자식도 되어 보고, 부모도 되어 보니 ‘부모님들의 끝없는 사랑은 꼭 갚아드려야 하는 거다’그런 생각이 참 많이 들었습니다. 노인 복지정책이야 계속 발전되고 있지만, 저는 그 분들이 진정 원하시는 건 사랑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작은 사랑과 수고가 어르신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고요, 제가 가면 저를 꼭 안고 놓지 않는 분들. 당신들이 바로 우리 부모입니다. 아주 많이 사랑합니다.

부산 사상구|김춘자

행복한 아침, 왕영은 이상우입니다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