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앉아서 허리비틀면 옆구리살 안녕

입력 2011-03-3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앉아서 양 무릎을 세우고 양손은 엉덩이 뒤에 둔다. 숨을 내쉬며 무릎을 왼쪽바닥에 붙이고 허리를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2. 숨을 들이마시며 무릎을 세우고 호흡을 내쉬며 오른쪽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3.1번 자세에서 오른무릎을 왼무릎 위에 포개고 호흡을 내쉬며 하체를 왼쪽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4.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호흡을 내쉬며 오른쪽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2회 반복.


인생의 앞날을 내다보는 건 운명론자들이 아닌 이상 매우 어렵다. 하지만 예언가, 점쟁이, 꿈 해몽을 통해 희미한 예측을 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필자가 고3 시절 간절하게 바라던 대학교에 입학원서를 지원하고 기다리던 중 돌아가신 외할머니께서 “경아야. 넌 합격이야” 하시며 웃으시는 그 얼굴이 아직도 생생하다. 유독 가장 예뻐하셨던 손녀의 꿈에 나타나셔서 좋은 운을 암시하는 거라 믿었고, 대학에 합격한 것은 외조모님 덕분인 것 같다. 하지만 운이 좋다는 것만 믿고 노력하지 않는 자에게 신은 결코 미소 짓지 않는다. 평생 일하지 않고도 먹고 살 팔자로 태어났다 해도 나태해지면 발전할 수 없는 것처럼 부모님으로부터 좋은 유전자를 받았어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건강과 에술적인 몸매와는 거리가 멀다. 다이어트 요가로 고관절을 수축시키고 개미허리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 효과
1. 외복사근과 복직근을 자극하고 옆구리 군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개미허리 만들기에 좋은 자세이다.
2. 상체와 하체를 반대방향으로 비틀어줌으로써 평상시 사용하지 않던 근육에 작용을 가해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3. 요통과 생리통을 완화시키며 요실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주의
1.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초급자의 경우 1번과 2번까지만 수련해도 무방하다.
2. 3번과 4번 자세에서 양 무릎이 바닥에 닿고, 상체는 반대쪽으로 비틀어주어야 강한 자극을 느낄 수 있다 .
3. 비틀기를 할 때 하복부와 괄약근을 수축시키기를 권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