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스타' 우승 테이 인터뷰 "감사하고 후련하다"

입력 2011-05-08 15:54:1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감사하고, 후련합니다.”

7일 밤 방송된 tvN ‘오페라스타’ 결승무대에서 JK김동욱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한 테이는 소감을 묻자 그렇게 대답했다.

주위의 응원과 격려에 크게 감사하면서도, 그간 고생한 일, 극도의 긴장감과 부담감을 느꼈던 치열했던 서바이벌이 끝났다는 사실이 “후련하고 홀가분하다”고 했다.

그는 “오랜만에 감격스러움을 느꼈다. 가족과 친구들이 현장에 많이 찾아왔는데 좋은 결과가 나와서 너무 좋다”고 했다.

우승 후 눈물을 보였던 테이는 “방송에서 눈물 보이는 거 좋아하지 않는데, 어머니와 친구들, 팬들을 보는 순간 울컥했다”면서 “나를 이렇게 좋아해주고, 응원해주는데 내가 보답해준 게 없다는 생각에 죄송한 마음이 들기도 했고, 오랜만에 보답했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했다.


- 힘든 서바이벌 프로그램엔 왜 출연했나.
“섭외 들어오기 전에 ‘오페라스타’ 제작사실을 알게 됐는데, 내가 먼저 출연하고 싶다고 했다. 그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출연을 잘 하지 않았지만, ‘오페라스타’는 왠지 하고 싶더라. 성악을 배우는 과정이 탄탄하고, 좋은 선생님, 멘토들 계신다는 사실에, 보컬리스트로서 배울 게 많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서바이벌이 너무 빨리 시작돼 지옥 같았다. 내가 이렇게 잘 할 줄 몰랐다.”


- ‘오페라스타’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1주일 만에 오페라 한 곡을 마스터해야하는 압박감이었다. 가수는 무대에서 핑계가 안 통한다. ‘시간이 없었다’ ‘몸이 안 좋았다’ 는 핑계가 있을 수 없다. 그러다보니 잠을 안 자면서 연습하게 되더라.”


- 가장 어려웠던 노래는.
“가장 어려운 곡은 ‘무정한 마음’이고 그 다음이 ‘의상을 입어라’다. ‘무정한 마음’은 박자와 음의 길이가 정확하지 않고, 멜로디도 변화가 심하다. 이 노래를 너무 많은 분들이 불렀는데, 어떤 곡이 표준인지 모를 정도였다. 1주일 동안 외우는 데 어떤 노래를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몰랐다. 그리고 처음엔 오페라에 지식이 없어서 그런지 곡이 가슴에 와 닿지 않았다. ‘의상을 입어라’는 난이도가 별 다섯 개다. 곡의 구성도 ‘무정한 마음’처럼 어렵지만, 노래가 매우 무거워 힘이 많이 들어갔다. 앞부분에 에너지를 쏟아붓다보니 뒤에 가선 힘이 달리더라.”


- 발라드 가수는 오케스트라와 자주 호흡하니, 좀 유리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오페라스타’는 얼마나 성악적으로 접근을 했느냐가 관건이다. 대중가요와 발성이 완전히 다르다. 약 한 달 배웠는데, 서바이벌 시작 5일쯤 전 목소리가 트였다. 그래서 첫 회부터 성악 발성을 할 수 있었다. 그전까지 엉망이었다.”


- 우승 3회하면서 부담도 컸을 것 같다.
“부담이었다. 발성이 좀 되는 것뿐인데, 처음부터 잘하는 줄 알더라. 못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부담감으로)완전히 지옥같이 보냈다.”


- ‘나는 가수다’ 가수들도 긴장감과 부담감에 시달리는데.
“‘오페라스타’는 새로운 것을 배워서 하는 것이다 보니, 다른 가수와의 경쟁보다는, 내게 주어진 것을 시간 내에 해내야 한다는 것이 더 큰 부담이었다. 내 주위 성악 하는 친구들도, 1주일에 한 곡 하는 것은 불가능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나는 핸섬피플 활동도 병행하면서 하루 2,3시간 밖에 자지 못했다. 튼튼한 성대를 주신 부모님께 새삼 감사드리고 있다.”


- ‘오페라 스타’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너무 많다. 일단 클래식을 전혀 몰랐는데, 가수 입장에서 음악 장르를 하나 더 알게 됐다는 것이 가장 큰 소득이다. 그리고 결과가 좋아서 ‘가수 테이’의 존재감을 사람들에게 다시 한 번 인식하게 해줬다는 것도 너무 감사한 일이다.”


- 시즌2에도 출연할 생각이 있는지.
“축하공연은 하겠다. 하하. 힘들었지만,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춰서 이렇게 오페라를 불러 볼 기회가 다시 없을 것 같다는 사실은 좀 아쉽다.”


- ‘나는 가수다’ 출연 요청이 온다면.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출연하고 싶지만, 내가 쟁쟁한 선배님들과 함께 출연할 자격이 되는지 모르겠다.”


- 우승 부상으로 영국 로열필하모니와 음반작업을 하게 되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더 연습해서 한번 잘 만들어보겠다.”


- 앞으로 계획은.
“당분간 핸섬피플로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다. ‘오페라스타’ 하면서 신경을 많이 못 썼다. 멤버들에게 감사하고 미안하다. ‘오페라스타’ 우승이 힘이 돼서 핸섬피플 활동을 더욱 열심히 할 생각이다.”

스포츠동아 김원겸 기자 (트위터@ziodadi)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