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광수-김승환 부부 “행복하게 사는 것이 가장 쉬운 투쟁일 것”

입력 2014-05-21 11:1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조광수와 김승환 동성 부부가 부부의 날인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영화감독 김조광수-김승환 부부가 혼인신고 불수리 통보를 받았을 당시의 심경을 전했다.

21일 오전 10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는 동성 커플로 결혼식을 올렸던 김조광수-김승환 부부의 혼인신고 불수리 불복소송에 대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조광수 김승환 부부와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하승수 녹색당 운영위원장, 장석준 노동당 부대표, 김금옥 여성단체연합 대표, 박래군 인권중심 사람 소장과 함께 참여연대 공동대표 법무법인 덕수 이석태 변호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류민희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조광수는 혼인신고 불수리 통보를 받을 당시의 심경에 대해 "동성애 혐오 세력이 서대문구청을 괴롭히면서 수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은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래도 낙담은 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쉽지 않은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번에 법원이 올바른 판단을 해줄수도 있고, 그렇게 되지 않더라고 평등권이 보장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후 김승환은 마이크를 이어받아 "(혼인신고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순탄치 않은 길이라는 것도 알지만 미국도 이제는 동성애에 대한 편견은 사라졌다"며 "우리 사회도 이미 변하고 있고 젊은이들도 변하고 있다. 결국은 우리가 계속 행복하게 살면 되는 것 같다. 이보다 쉬운 투쟁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김조광수-김승환 부부는 지난해 9월 8일 서울 청계천 광통교 앞에서 국내 첫 동성 결혼식을 올렸다. 이후 그들은 서대문구청에 12월 10일 혼인신고서를 제출했지만 3일 만에 불수리 결정을 통보 받았다.

이에 대해 김조광수-김승환 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엄연히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서소수자들이 평등한 권리는 누려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국내 첫 동성혼 소송을 제기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