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WER ‘걸 밴드’ 불모지에서 피어난 ‘진짜 아이돌’

입력 2024-10-1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데뷔 1주년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QWER. 불과 1년 새 이들이 이룬 건 3연속 메가 히트 초유의 ‘트리플 크라운’ 달성이었다.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데뷔 1주년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QWER. 불과 1년 새 이들이 이룬 건 3연속 메가 히트 초유의 ‘트리플 크라운’ 달성이었다.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역대급 신예, 우리도 있다!’

18일이면 정확히 데뷔 1주년. ‘걸 밴드’란 불모지에서 각종 인기 차트를 휩쓰는 가장 빛나는 별이 됐다. 4인조 그룹 큐더블유이알(QWER)이다.

최정상에 서기까지 불과 1년 걸렸다. 상반기 ‘고민 중독’ 이어 2번째 미니 앨범 선공개곡 ‘가짜 아이돌’ 타이틀곡 ‘내 이름 맑음’까지 전무후무한 ‘트리플 크라운’을 연내 완성하며 ‘전성기’를 열었다.

그 흔한 소포모어 징크스도 가뿐히 비켜가는 기세. 미니 2집 선공개곡 ‘가짜 아이돌’ 인기가 너무 뜨거워 타이틀 곡이 이를 넘어설 수 있을지 일각의 우려가 있었지만, 결과는 ‘3연속 히트’로 이어지고 있다. ‘음방’으로 줄여 불리는 TV 음악방송에서의 폭주가 그 예로, 큐더블유이알은 ‘내 이름 맑음’으로 지난 9일 방영된 ‘쇼!챔피언’, 12일 ‘음악중심’까지 ‘데뷔 첫 1위’ 도장깨기에 돌입했다.

‘쇼!챔피언’으로 시작된 ‘음방 1위 행진’은 글로벌 플랫폼 유튜브에 불어 닥친 ‘내 이름 맑음’ 열풍으로 더는 희망이 아닌 현실이 될 전망이다. 10일 기준 유튜브 인기 차트를 일컫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음악 부문에서 급기야 정상을 차지했다.

‘내 이름 맑음’의 유튜브 1위 정복은 특히 공식 뮤직비디오도 아닌 ‘음악 감상용’으로 제작된 일명 ‘음감 클립’으로 이뤄내 화제를 모으고도 있다.

큐더블유이알은 ‘고민중독’을 거쳐 ‘가짜 아이돌’, 이번 ‘내 이름 맑음’까지 자전적 이야기에 기댄 ‘진정성 어린 스토리텔링’으로도 이목을 끌고 있는 상황이다.

가상이 아닌 ‘리얼 서사’가 팬덤은 물론 대중에게도 크게 어필하자 이를 반영한 듯 큐더블유이알은 ‘특별 다큐멘터리’도 제작해 선보이게 됐다.

화제의 미니 2집 제작기 격인 다큐멘터리는 10일 오후 6시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됐다.


허민녕 기자 migno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