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더블랙레이블
11일(이하 한국시간) 빌보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18일 공개된 ‘아파트’는 ‘글로벌(미국 제외)’ 최신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아파트’가 해당 차트에서 1위에 오른 것은 15번째로, 머라이어 캐리의 레전드 캐럴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의 통산 14주 1위 기록을 뛰어넘은 결과다.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는 2020년 빌보드의 세부 차트로 도입됐다. 미국을 제외한 200여개 국가 및 지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산정한다. 이 때문에 해외 전역에서 고른 인기를 끌고 있는 히트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차트로 손꼽힌다.
로제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아파트 게임’을 모티브로 한 ‘아파트’를 글로벌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함께 불러 글로벌 무대를 휩쓸었다. ‘아파트’는 빌보드의 메인 차트에서도 힘을 발휘하고 있다. 발매 직후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3위에 올라 역대 케이(K)팝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 최고 순위를 갈아치웠고, 최근까지 해당 차트 6위를 지키고 있다.
로제의 ‘아파트’ 돌풍은 미국을 넘어 영국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아파트’는 빌보드와 함께 세계 대중음악 차트 양대 산맥으로 통하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 최신자(8일) 2위에 안착했다. 이로써 무려 16주 동안 차트 최상위권을 지키는 기염을 토했다.
유지혜 기자 yjh030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