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 ‘위대한 독재자(The Great Dictator)’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이 한정판 LP로 출시됐다. 영국의 희극배우이자 감독, 제작자, 작곡가였던 찰리 채플린이 1940년에 발표한 이 영화는 그가 직접 각본, 연출, 제작, 주연까지 맡은 작품으로, 첫 유성영화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이번에 발매된 LP는 하드커버 게이트폴더 형식의 한정판으로, 포일 코팅 처리된 커버 안에는 24쪽 분량의 아트북과 180g 무게의 12인치 LP가 포함돼 있다. 바이닐 B면에는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미발표 트랙들이 수록돼 있어 채플린의 음악 세계를 보다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위대한 독재자’의 오리지널 스코어는 메러디스 윌슨(Meredith Willson)이 작곡했지만, 채플린은 영화의 주요 장면에서 고전 명곡을 절묘하게 배치해 감정을 극대화했다. 대표적으로는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5번’에 맞춘 면도 장면 ‘Barber Shop Scene’, 바그너의 ‘로엔그린 서곡’과 함께 펼쳐지는 지구본 풍선춤 ‘Globe Dance’가 있다.

채플린은 영화계에 몸담기 전 첼로와 바이올린을 연주하던 왼손잡이 솔로 연주자였고, 자신이 출연한 영화의 음악 대부분을 직접 작곡할 정도로 음악적 재능도 뛰어났다. 1975년에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으며 그의 공로가 다시 한 번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위대한 독재자’는 국내에서는 1988년에 처음 개봉됐으며, 이번 한정판 LP는 영화 팬과 클래식 수집가들에게 특별한 소장가치를 제공할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