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정 부산시의원 “염소소독 공정 개선 통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해야”

입력 2023-01-29 14: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시의회 김효정 행정문화위원회 의원. 사진제공 | 부산시의회

- 액화염소 탱크는 누출사고 등 안전사고 위험 높아
- 2018년 용역 결과, 염소주입 공정 알면서도 추진 지지부진
부산시의회 김효정 행정문화위원회 의원(국민의힘, 북구2)이 지난 27일 제3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정수 공정 개선 등 부산의 물관리를 위해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는 가뭄 기상관측을 시작한 1974년 이후 남부지역의 가뭄이 가장 심각했고 특히 광주·전남지역에서는 281일의 가뭄이 발생해 일부 지역에서는 제한급수를 하거나 시민은 절수 운동을 하기에 이르렀다.

부산이 식수원으로 하는 낙동강 하류는 평년기온이 상승하면서 매년 여름철 녹조가 창궐하고 있고 최근에는 마이크로시스틴과 같은 맹독성 물질도 출현했다.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을 가정에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설비 중 하나는 염소 주입설비다.

수돗물에 일정 농도의 염소가 유지돼야 미생물이나 바이러스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고 특히 고온으로 인해 미생물이 번식하기 쉬운 여름철에는 더욱 잔류염소 농도의 유지가 중요하다.

김 의원은 염소를 수돗물에 주입하기 위해 사용되는 액화염소, 현장제조, 차염주입 등 기술과 관련해 “몇몇 기술은 폭발위험이나 안전 문제가 상시 도사리고 있어 꾸준히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며 “부산시도 지난 2018년부터 액화염소 주입 공정을 단계적으로 소금을 이용한 현장 제조방식으로 개선하고자 계획했지만 지난해까지 완료하기로 계획했던 화명과 덕산정수장은 여전히 액화염소를 사용하고 있어 안전관리에 우려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수돗물의 염소농도 유지를 위해 배수지에서 주입되는 염소재주입 설비와 관련해 “부산의 48개 배수지 중 발암물질이 적은 1종 고품질 차염을 사용하는 시설은 13곳에 불과하다”며 “그 외 시설은 잠재적 발암물질 함량기준이 8배 이상 높은 2종 품질의 차염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속도감 있는 정수장과 배수지의 염소주입 설비 개선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부산시가 날로 심해지는 맹독성 녹조 문제나 높은 유기오염물질 농도로 인한 발암성 소독부산물 문제를 돌이켜봐야 한다”면서 ”시의 물 정책과 수도사업을 외부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내부도 돌아보는 ‘공피고아(功彼顧我)’의 자세를 견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스포츠동아(부산)|김태현 기자 kthyun2077@naver.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