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입당…표창원 "어서 오셔서 변화 만들어주시길"[전문]

입력 2016-01-20 17: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입당…표창원 "어서 오셔서 변화 만들어주시길"[전문]

이철희 두문정치연구소장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철희 두문정치연구소장과 권미혁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를 영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철희 소장은 탈당한 김한길 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 등을 지낸 대표적 전략통이다.

이철희 소장은 입당의 변에서 "제가 가진 꿈이 정치가 바뀌어야 보통 사람들의 삶이 바뀐다고 믿기 때문에 미련 없이 도전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면서 "더민주가 누구의, 어느 계파의 정당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약자의 편을 드는 든든한 버팀목으로 바뀌기를, 그 속에 제 역할이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한길 전 공동대표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부부 간에도 정치적 선택은 존중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정치에 있어서 선택은 다르게 하는 것이 맞고, 그분도 저의 선택을 존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철희 소장은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비례대표로 도전했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철희 소장은 20일 ‘입당의 변’을 통해 “진보를 표방한 정치세력이 유능해야 한 사회의 질이 좋아진다는 건 제 소신”이라며 “핫(hot)하게 붙어보고, 지면 쿨(cool)하게 사라지겠다”라는 말로 소감을 밝혔다.

이와관련 표창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철희 소장님과 권미혁 대표님의 더민주 합류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라며 “어서 오셔서 함께 변화를 만들어주시길!”이라며 관련기사를 링크했다”라고 글을 남겼다.

다음은 이철희 소장의 더불어민주당 입당 소감 전문.

다시 민주당에 돌아오며
2016년 1월 20일

고민이 적지 않았습니다. 방송인으로 어렵게 일궈낸 성과를 뒤로 하는 것도 솔직히 아까웠고, 제가 정치를 한다고 해서 정치가 바뀔지, 제가 비판했던 만큼 정치를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했습니다. 흔쾌히 그렇다는 답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은 여한 없이 싸워봐야 비록 실패하더라도 후회가 남지 않을 거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정치가 중요하다고 한 그간의 제 말에 대해 이제 책임져야 하지 않느냐는 와이프의 조언도 와 닿았습니다.

아주 건방진 얘기지만, 국회의원이 목표는 아닙니다. 정치권에 몸담을 때나 밖에서 지켜볼 때나 국회의원이 그렇게 멋있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더 솔직히 말하면, 국회의원이 정치를 독점하는 것이 늘 불만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좋은 국회의원의 역할을 폄훼하지도 않습니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놈이 그런 오만을 떨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한다면 국회의원의 역할은 참 많고, 소중합니다. 될지 안 될지 모르지만, 길을 지나가다 우연히 마주친 시민이 고생한다고 아메리카노 한 잔 사 주며 더 잘하라고 격려 하는 그런 국회의원이 되고 싶습니다.

밖에서 본 더민주는 참 부족하고 부실하고 부유하는 정당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유력한 개인보다 정당이 중요하다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진보를 표방한 정치세력이 유능해야 한 사회의 질이 좋아진다는 건 제 소신입니다. 복지국가를 이룩한 모든 나라들에는 예외 없이 튼실한 개혁정당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당이 있어야 진보가 정치적으로 유능해 지고, 그럼으로써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가 더불어민주당에 다시 돌아오는 이유입니다. 지금은 비록 많이 못났지만 이미 일상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 정당을 바로 세우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누구의, 어느 계파의 정당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약자의 편을 드는 든든한 버팀목으로 바뀌기를, 그 속에 제 역할이 있기를 소망합니다.

평소 정치는 타협이고, 긍정이고, 민생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나만이 옳다는 자세가 아니라 나도 틀릴 수 있다는 자세로 타협의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상대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1원 1표의 시장원리에 신음하는 보통사람들의 먹고 사는 문제는 1인 1표의 정치시스템으로 풀어줘야 합니다. 지향하는 가치와 이념은 좌표일 뿐 무능을 변명하는 알리바이가 될 수 없습니다.

정치편론이 아니라 정치평론을 하자고 다짐했던 그 마음, 어떤 경우에도 대중의 눈높이로 보려고 했던 그 마음을 얼마나 지켜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 놈도 정치판에 들어가더니 다른 게 없다’는 소리만은 듣지 않도록 자계하고, 또 자계하겠습니다. 못난 놈이 될지언정 나쁜 놈은 되지 않겠습니다. 핫(hot)하게 붙어보고, 지면 쿨(cool)하게 사라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추워도 너무 추운 날 입당하는 불운을 아쉬워하며, 이철희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표창원 트위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