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대국민 사과 “참담하고 부끄럽다”

입력 2017-01-23 17: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체부 대국민 사과 “참담하고 부끄럽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논란의 중심인 문화체육관광부가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송수근 문체부 장관 직무대행을 비롯한 문체부 실국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송 직무대행은 저를 포함한 문화체육관광부 실국장 이상 간부들은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예술 표현의 자유와 창의성을 지키는 보루가 돼야 할 문체부가 공공지원에서 배제되는 예술인 명단으로 문화예술 지원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 것에 대해 너무나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문체부 직원들은 특검 수사 등을 통하여 구체적 경위와 과정이 소상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대국민 사과에 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재발 방지 개선책을 발표했다. 문화예술계의 자율성 확립을 위한 방안 논의와 시행을 위한 기구 구성 및 ‘문화 옴부즈맨’ 기능을 부여하여 불공정 사례를 직접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당한 차별이나 개입을 원천 방지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진흥법도 개정할 계획이다.

한편, 문체부는 지난 21일 구속된 조윤선 전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뒤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동아닷컴 최희수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ㅣYTN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