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입력 2024-03-03 14: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음성군청 전경. 사진제공ㅣ음성군청

음성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방자치단체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자율적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평가는 혁신 역량, 혁신 성과, 국민 만족도 등 3개 부문, 총 10개 지표를 기준으로 이뤄진다. 평가 결과는 우수, 보통, 미흡 등 3개 등급으로 분류된다. 음성군은 기관장의 혁신적 리더십, 주민 소통을 위한 성공적인 정책 결정, 민관협치 활성화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전국 82개 군 단위 중 상위 25%에 포함됐다.

군은 산재 예방 협약을 체결하고 무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외국인 주민의 권익과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왔다. 또한, 열린 군정 토크콘서트 개최,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을 위한 음성사랑 행복위원회 운영 등 정부혁신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군은 정부혁신 우수 성과의 확산을 목적으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자치단체 혁신성과 확산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군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 신호등 설치, 회전교차로 도로 안전 시설물 설치 개선 등을 위한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음성군은 충청북도 혁신 사례 경진대회에서 시민 편의를 위한 개발비용 원스톱 서비스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군은 올해도 자체 혁신 경진대회를 개최해 전 직원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혁신 성과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 성과는 군민이 행복한 음성을 위해 군정 전반의 모든 분야에서 자율적으로 혁신역량을 강화한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 소통하며 더 나은 정책을 개발해 군민이 체감하고 신뢰받는 혁신 군정을 구현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스포츠동아(충북)|장관섭 기자 jiu6703@naver.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