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웹툰→드라마로 탄생한…김남길X이다희X차은우X성준 ‘아일랜드’(종합)[DA:현장]

입력 2022-12-22 16:2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동명의 만화로 큰 인기를 모았던 ‘아일랜드’가 웹툰에 이어 드라마로 탄생한다. 여기에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이 출연하며 실사화된 ‘아일랜드’가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만날지 기대를 모을 수밖에 없게 만든다.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3층 그랜드볼룸에서는 티빙 오리지널 ‘아일랜드’ 제작발표회가 개최됐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배우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 그리고 배종 감독이 참석했다.

이날 배종 감독은 “이 드라마를 하기 전에, 나름의 작품 선정 원칙을 세웠다. ‘아일랜드’를 처음 제안이 왔을 때는 거절할 마음으로 찾아뵀다. 근데 잠깐 시간이 지나니 촬영이 끝나 있더라. 그만큼 자극적이고 매력적인 원작인건 분명하다. 그래서 여기까지 와있는 것 같다”라고 ‘아일랜드’의 연출을 맡은 결심을 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김남길은 “오래 전부터 ‘아일랜드’ 만화의 팬이었다. 감독님과 같은 마음으로, 제안을 두 번 정도 거절을 했다. 실사화가 부담스러웠다. 드라마 산업이 많이 발전했다고 해도, 그 전에 ‘아일랜드’가 왜 실사화되지 않았겠다 싶었다”라며 “그리고 만화 원작의 팬이었고, 인기가 많았던 작품이었기 때문에 잘 해도 본전일거라고 생각했다. 스스로도 잘 해낼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실망을 줄까봐 고민을 많이 했다. 정신차려보니 제주도에서 배우들과 함께 하고 있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성준은 “‘아일랜드’는 굉장히 뜻깊고, 큰 도전이었다. 여태까지 해왔던 역할들과 결이 달라서 걱정도 많았다. 액션물이라 건강 문제도 있어서, 잘 할 수 있을까, 민폐를 끼치는 게 아닌가 싶었다. 남길이 형이 응원하고 격려해주셨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남길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사람이면서 사람이지 않은 게 매력이었다. 판타지 장르이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원작에서는 왜 저런 인물인지 표현이 덜 됐었다. 설정을 조금 더 만들기도 했고,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아픔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라 매력적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종 감독은 “원작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둡고 거칠고 냉소적이고 어떻게 보면 퇴폐적이기까지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걸 실사화했을 때 오는 불편함도 있겠다 싶었다. 좀 더 레이어를 주고 싶어서 면밀히 따져보니 그 안에 슬픔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 슬픔을 표현할 배우를 찾다 보니, 가장 슬픈 눈이 김남길이었다”라고 말해 ‘아일랜드’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이어 이다희는 ‘아일랜드’에 대해 “처음 감독님 미팅을 하고, 김남길과 배우들들 처음 만났을 때 모든 순간들의 잔상이 남아있다. 그 정도로 소중한 작품이었다. 이맘때 촬영을 했는데, 또 그때를 생각하면 울컥한다. 그때는 너무 힘들었고, 제주도를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은 그때가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여리여리한 느낌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비슷한 결이다. 그러나 그 안에서 조금 더 섬세한 감정들이 있다. 그런 포인트에서 다채로운 색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라고 말하며 애정을 표현했다.

배종 감독은 ‘아일랜드’의 배경을 제주도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아일랜드’를 떠올렸을 때 제주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제주도에 요괴를 접목시켰을 때 뭔가가 치유가 되지 않는 느낌이 있어서, 제주의 슬픈 기억을 생각했다. 아주 과거에는 유배지였고, 일제강점기에는 전쟁 기지이기도 했다. 이 이야기에 슬픔을 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제주의 낮과 밤의 어두움, 동양과 서양의 대결 등 양면적 부분을 가져가면 원작보다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밝은 웃음도 있고 슬픔도 혼재됐다”라고 설명했다.



성준은 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을 묻자 “다른 캐릭터를 하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연구를 한다. 근데 궁탄의 경우는 순수하고 본능적이라고 생각했다. 본능적으로 어떻게 나쁠 수 있는지에 대해, 어떻게 슬픔과 공허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생각했다. 방법적인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라고 답했다.

‘아일랜드’는 시즌1을 한 번에 공개하는 것이 아닌, 파트 1과 2로 나뉘어져 공개될 예정. 이에 배종 감독은 “저희가 파트 1, 2를 한 번에 촬영했다. 12월 30일에 파트 1이 공개되고, 파트2는 내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또 배종 감독은 CG 작업에 대해 “아직도 작업을 하고 있다. 극중에 숲의 정령이면서 괴물로 나오는 게 있고, 정염귀들이 떼로 몰려나오기도 한다. 영화에서 구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난이도다. 부끄럽지 않게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간과 돈의 싸움인데, 그걸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아쉬울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기대를 당부했다.

연말을 맞아 OTT를 통해 다양한 작품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 ‘아일랜드’만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 배종 감독은 “처음 제안을 받고 나서 하고 싶은 게 하나 있다고 요청한 게 있었다. 이런 요괴 장르, 좀비물이 차고 넘쳤다. 그래서 사실은 이 시기에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지 했다.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하는 것도 어려웠다. 요괴 장르에 제주가 가지고 있는 신화적 느낌을 심으면 어떨까 제안 드렸다. 신화적 부분도 많이 표현돼있다. 정서가 조금 다르다. 그게 무기가 될지 모르겠지만, 대다수의 시청자들에게는 그게 새로운 경험처럼 느껴지실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남길 역시 “이런 장르가 개인적으로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을 한다. CG를 사용한 판타지물이라고 해도, CG만큼 중요한 게 이야기가 잘 채워지고 탄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야기에 대해 여타 OTT에서 나오는 일반 드라마들과 똑같이 정서와 이야기가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볼거리가 다른 장르보다 화려했다는 것들이 경쟁력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아일랜드’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한편 ‘아일랜드’는 원작 만화 ‘아일랜드’를 드라마로 각색했다. 만화 ‘아일랜드’는 윤인완, 양경일 작가의 작품으로 1997년 출간 이후 19년 만에 웹툰으로 리마스터링, 이후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되며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아일랜드’는 신비의 섬 제주를 습격한 악귀 ‘정염귀’에 대적하기 위해 수천의 세월을 견뎌온 ‘반(김남길 분)’을 비롯 운명의 중심에 선 ‘미호(이다희 분)’, 지상 최고의 최연소 구마사제 ‘요한(차은우 분)’이 냉혹한 인과율의 굴레를 벗어날 방법을 찾아 나서며 진정한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던질 예정이다. 오는 12월 30일 공개.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