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X염정아→조인성까지…류승완 ‘밀수’, 여름대전 첫 출격 (종합)[DA:현장]

입력 2023-06-20 12: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김혜수X염정아→조인성까지…류승완 ‘밀수’, 여름대전 첫 출격 (종합)[DA:현장]

1000만을 향해 가는 ‘범죄도시3’에 이어 올여름 치열한 대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첫 번째 대작 ‘밀수’가 출격을 알렸다.

20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영화 ‘밀수’ 제작보고회. 이날 행사에는 류승완 감독을 비롯해 배우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박정민, 김종수, 고민시가 참석했다.

‘밀수’는 바다에 던져진 생필품을 건지며 생계를 이어가던 사람들 앞에 일생일대의 큰 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해양범죄활극으로 ‘베테랑’ ‘군함도’ ‘모가디슈’ 류승완 감독의 신작이다. 특히 ‘모가디슈’는 2021년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도 361만명의 관객을 동원,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류 감독은 “이 이야기를 기획할 때부터 김혜수와 염정아가 딱 떠올랐다. 영화 만들 때 설명이 안 되는 때가 있다”며 “다른 배우들은 내가 이런 영화를 준비한다고 이야기했고, 관심 있다는 이야기에 대본을 주고, 하다 보니 현장에 와 계셔서 반갑게 인사했다. 영화를 보면 대체불가한 배우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먼저 김혜수가 밀수판에 뛰어든 조춘자 역할을 연기했으며 염정아는 춘자의 절친이자 밀수판의 맏언니 엄진숙 역을 선보인다. 두 사람이 영화에서 만난 건 ‘밀수’가 처음. 김혜수는 염정아에 대해 “정말 최고의 파트너였다. 염정아 씨의 연기를 정말 좋아해서 영화와 드라마를 거의 다 본 것 같다. 염정아는 내가 가지지 못한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배우”라며 “여성 중심 영화고 염정아와 함께한다는 이야기에 환호했다. 함께해보니 내가 알던 것보다 훨씬 더 멋진 배우였다”고 극찬했다. 이어 “수중 촬영이 꽤 많았는데 우리 둘 다 기대하지 못했던 완벽한 찰나도 경험했다”면서 “염정아는 섬세하고 날카로운 인상이지만 정말 따뜻한 사람이다. 현장에서도 구심점이 되어 리더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염정아도 “정말 최고였다. 그 어떤 현장보다 행복했고 지금 생각해도 그리울 정도로 눈물이 핑 돈다. 그 중심에 김혜수 선배가 있었다”며 “같이 한다는 이야기에 소리 지르면서 너무 감사하다고 했다”고 화답했다.

김혜수도 염정아도 수중 촬영을 하면서 고군분투했다고. 먼저 김혜수는 “‘도둑들’ 때 수갑을 찬 상태로 차가 물에 잠기는 장면이 있었다. 물을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잘 안 되더라. 당황하고 어려워하며 촬영했는데 나중에 알게 된 게 그게 공황이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그런 경험이 있으니까 류승완 감독에게 미리 말씀드렸다. 첫 미팅 때 수중 영상을 보는데 그 순간 공황이 오더라. 이 영화 못 하는 건가 싶었다. 배우들만 수중 촬영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간에 6m 수중 세트를 보는데 공황이 또 오더라. 그런데 배우들이 너무 잘하는 모습을 보면서 흥분하고 환호하다가 신기하게도 공황에서 벗어났다”면서 “촬영 때는 스스로 상태를 아니까 ‘조금 있다가 하겠다’고 하면 감독님이 배려해주셨다. 완벽하게 공황 상태에서 벗어나 본 촬영을 마쳤다”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염정아는 “평소 물도 싫어하고 수영을 해본 적도 없는데 ‘밀수’에 너무 출연하고 싶었다. ‘닥치면 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일단 시작했고 결국은 했는데 그 과정이 쉽진 않았다. 함께한 해녀들의 도움이 컸다. 항상 소리치고, 박수치고, 울어주면서 함께하는 분위기였다. 덕분에 잘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모가디슈’에 이어 류승완 감독과 두 번째 호흡을 맞춘 조인성은 사업가적인 면모와 악독한 기질로 밀수판을 접수한 전국구 밀수왕 권 상사 역을 맡았다. 조인성은 “영화의 중심인 김혜수, 염정아 선배님 외에는 주변에 시간 되는 사람들이 모인 작품인 것 같다. 류승완 감독님이 어느날 전화 와서 뭐하냐고 하길래 논다고 했다. ‘그렇게 놀면 안 된다’ ‘현장에 나와라’고 해서 나갔고, 찍었다. 그렇게 이 자리에도 있는 것”이라고 너스레를 떨며 “이번엔 영어를 안 한다”면서 “‘모가디슈’보다 진중하고 날카롭고 표독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캐릭터를 설명했다.

조인성은 “다른 작품에 비해 더 열심히 연습했다. 합을 다 외운 상태에서 현장에 임했다. 좀 더 완성도 있는 액션이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가디슈’에서는 즉흥으로 하는 게 매력이었다면 ‘밀수’에서는 감독님의 설계 아래 정교하게 찍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옆에 있던 김혜수는 “조인성의 액션이 정말 멋있는데 제일 멋있는 건 얼굴이다. 깜짝 놀랐다”고 칭찬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액션할 때 실제로 옆에서 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무서운데 조인성의 얼굴을 볼 때마다 너무 멋있더라. 특히 눈이 멋있었다”고 극찬했다. 박경림이 “그 멋진 얼굴 우리도 좀 보여달라”고 농담하자 조인성은 쑥스러워하면서도 “마음껏 보시라”며 농담했다.

더불어 박정민이 조춘자와 엄진숙 사이에서 찍 소리 한번 못내 본 막내 장도리 역에 캐스팅됐다. 김혜수는 “박정민의 영화도 꽤 많이 봤는데 박정민의 영화 중에 ‘밀수’가 최고”라고 극찬하며 “‘밀수’의 장도리를 뛰어넘기 어려울 것”이라고까지 말했다.

김종수는 군천 밀수판에 불나방처럼 뛰어든 이들을 잡아들이는 데에는 세관 계장 이장춘 역으로 활약한다. 총기 액션을 소화한 김종수는 “안전이 최우선이라 총기 전문가가 확인하며 안전하게 촬영했다. 나는 왜소해 보이지만 해병대 출신”이라며 “실제 총을 쏴본 느낌을 내려고 했다. 류승완 감독에게 칭찬 받고 싶어서 열심히 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고민시가 ‘밀수’의 히든카드 막내로 갈매기 눈썹에 짙은 화장까지 인상적인 다방 마담 고옥분으로 깜짝 변신을 시도했다. 고민시는 “독특한 캐릭터였으면 했다. 시대 배경이 고스란히 담기면서도 고옥분의 개성이 뚜렷하게 보일 수 있게끔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지금의 고옥분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믿고 보는 류승완 감독과 화려한 캐스팅으로 기대를 모으는 ‘밀수’는 7월 26일 극장 개봉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