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괭이 방류…멸종 위기종 수족관서 바다로~

입력 2013-07-23 15:52:03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상괭이 방류’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가 1년 7개월간 보호해온 상괭이 2마리를 23일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방류된다. 국립수산가확원은 “상괭이 ‘누리’와 ‘마루’를 바다에 방류한다”고 밝혔다. 상괭이는 한국 토종 돌고래로 멸종 위기종이다.

‘누리’와 ‘마루’는 지난 2011년 12월 정치망에서 탈진 상태에서 구조됐다. 죽기 직전에 구조돼 극적으로 살아난 것. 상괭이 2마리는 빠르게 건강을 회복했고, 2012년 2월부터 부산 아쿠아리움에서 일반인에 공개됐다.

그렇지만 국립수산과학원은 방류를 최종 결정했다. 상괭이이들의 사육 기간이 장기화될 경우 야생 적응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 것.

빠른 적응을 위해 지난달부터 통영 앞바다의 가두리에서 야생적응 훈련을 소화했고, 큰 무리 없이 적응을 마쳤다. ‘마루’에게는 위성추적장치를 부착하기도 했다.

상괭이(Neophocaena asiaeorientalis)는 쇠돌고래과에 속하는 소형 돌고래류. 등지느러미가 없고 등을 따라 긴 융기가 있다. 머리는 둥글며, 몸 색깔은 태어났을 때는 검은색이지만 성장하면서 점점 밝아져 회색을 띤다.

세계에 서식하는 개체수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 및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에 의해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상괭이의 방류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상괭이 방류, 건강하게 지냈으면 좋겠다”, “상괭이 방류, 자연의 품으로 돌아간다니 기쁘다”, “상괭이 방류, 귀엽게 생겼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상괭이 방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