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범현 “사인훔치기? 말도안돼!”

입력 2009-11-0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성근 감독님, 아니라니까요.’ KIA 조범현 감독은 한국시리즈가 끝나고 1주일이나 흐른 시점에서 사인 훔치기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납득하기 어려워한다. [스포츠동아 DB]

“어떤 근거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궁금하다.”

KIA 조범현 감독이 “한국시리즈 내내 KIA가 사인을 훔쳤다”는 SK 김성근 감독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스승에 대한 예의를 지키고자 말을 아꼈지만 ‘우린 아닌데 왜 그러시느냐’는 뜻이 담겨 있었다.

조 감독은 1일 “우리 선수들은 사인을 훔칠만한 센스를 아직 갖추지 못했다”면서 “어떤 근거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고교 시절 은사였던 스승을 상대로 대립각을 세우는 게 좋지 않다는 평소 소신에 따라 조 감독은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그의 말투에는 ‘결백에 대한 자신감’이 묻어났다.

KIA의 모 코치 역시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다. SK가 하니까 다른 팀도 다 하는 걸로 아시는 모양”이라고 사인 훔치기를 일축했다. 또 다른 코치는 “어처구니 없는 얘기다. 정말 (사인 훔치기를) 했다면 이렇게까지 화가 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한국시리즈에서 두 번이나 우승하셨는데도, 예전하고 변한 게 하나도 없다”며 노골적으로 불쾌한 감정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에 앞서 김성근 감독은 10월 30일, OBS의 다큐프로그램 ‘불타는 그라운드’와의 인터뷰에서 “KIA가 한국시리즈 내내 사인을 훔쳤다”고 발언, 사인훔치기 논란에 불을 댕겼다. 김 감독은 “우리는 알고 있었지만 최고의 무대인 한국시리즈가 지저분하게 돌아갈까봐 말을 안한 것 뿐”이라며 “(사인 훔치기는) 시즌 내내 어느 팀이나 한다. 얼마나 들키지 않고 세밀하게 하느냐의 문제”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시리즈 내내 ‘사인 훔치기’는 논란의 대상이었다. 6차전 때 2루 주자였던 KIA 나지완과 SK 내야수 정근우가 이 문제로 말다툼을 벌여 게임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한국시리즈에 들어가기 직전, KIA는 “플레이오프 때 SK 선수들이 껌을 씹으며 사인을 전달했다”는 두산측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