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KBL비디오판독 ‘예고된 논란’

입력 2010-11-0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일사항도 여러번 요청 가능
세부규정 없어 골칫거리 전락
여자프로농구의 비디오판독이 명확한 세부규정 부재로 현장의 원성을 사고 있다.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은 지난 시즌 챔피언 결정전을 앞두고 비디오판독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어 올 시즌에는 비디오판독의 범위를 넓혔다. 4쿼터 또는 연장 종료 2분 내, 7점차 이내 경기에서 14·24초 버저비터, 터치아웃, 파울, 그리고 3점슛에 대해 비디오판독을 요청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현장의 반응은 냉랭하다. 30일 안산 와동체육관에서 열린 신한은행-신세계전에서 나온 상황이 대표적이다.

4쿼터 종료 27초를 남기고 점수는 58-58. 신세계 양정옥이 공을 가로채는 순간 신한은행 강영숙이 진로를 방해했다고 판단한 심판진은 파울을 선언했다. 신한은행의 비디오판독 요구가 이어졌다. 경기감독관과 심판위원장은 파울이 아니었다고 정정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신세계측이 반발했다. 결국 동일사안으로 또 한번 비디오판독을 실시했는데, 이번에는 파울이라고 결론 났다. 결국 신한은행은 경기에서 패했다.

신한은행측은 “어차피 똑같은 사람들이 하는 것인데, 어떻게 동일한 사안으로 여러 번 비디오판독을 할 수 있느냐. 그러면 양 팀의 비디오판독 요구가 계속 이어지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발하고 있다.

승장인 정인교 감독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 WKBL 역시 미숙한 상황대처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있다. 홈런 여부에 대한 비디오판독을 허용하는 프로야구에서도 동일사안에 대해서는 단 한 번만 재심한다.

하지만 WKBL에는 이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 비디오판독 요청회수는 동일사안이든 아니든 제한이 없다. 박빙의 상황에서 경기가 늘어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실제로 올 시즌 5경기에서 비디오판독이 나왔는데, 대부분 경기중단 시간이 길었다.

관계자들조차도 “긴장감은 떨어지고, 재미는 반감됐다”고 말한다. 모 감독은 “이미 도입 때부터 케이스 별로 상황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지금 상황을 보면 전시행정이 아니고 무엇이냐”며 안타까워했다.

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