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시간 단 2분…박진만 “SK 빡세네”

입력 2011-01-2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훈련하느라 밥 먹을 시간조차 없다. 박진만은 SK의 혹독한 훈련을 경험한 뒤 “현대 초창기 이후 이런 적은 15∼16년 만에 처음”이라면서도 ‘국민 유격수’로 부활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정신교육·훈련·야간연습 강행군
日 고지 전훈캠프 일정 상상 이상
‘국민 유격수’로의 부활 의지 활활
SK 박진만은 27일 일본 고지로 넘어왔다.

큰 이승호, 작은 이승호, 엄정욱, 전병두, 송은범, 이호준, 권용관 등 동료들과 함께 오키나와 재활캠프를 종료하자 바로 본 캠프지인 고지로 호출됐다. SK에서 고지행 티켓을 허락받았다는 것은 곧 ‘바로 실전에 뛸 수 있는 몸상태로 올라왔다’는 의미다.

영리하고 성실한 박진만은 내심 각오를 단단히 하고서 고지로 입성했다. 김성근 감독의 성향을 고려해 4kg이나 빼고 고지로 들어왔다. 동료들에게 정보도 많이 들었다. 그러나 고지 캠프는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여줬다.

원래 고지로 들어온 27일은 휴식일이었는데 오자마자 바로 그날 저녁에 김 감독이 실시하는 소위 ‘정신교육’에 불려갔다. 훈육은 평소보다 더 길어 여독이 채 풀리지 않았는데 1시간 30분 이상을 앉아있어야 했다.

28일 눈을 뜨자마자 훈련이 개시됐다. 9시30분부터 포메이션 훈련에 돌입했다. 그 다음에는 배팅 연습이 이어졌다. 식사조차도 변변히 못했다.

훈련하러 나가야 된다고 코치들이 식당 창밖에서 쳐다보고 있는 바람에 식사도 과장 좀 보태면 2분 안에 해치워야 했다. 식사시간을 끝내고는 연습경기를 참관했다. 밤 9시30분까지 야간 연습이 이어졌다.

박진만은 사람 좋은 웃음을 지으며 “고등학교 때와 현대 시절, 초창기 이후 이런 적은 15∼16년 만에 처음”이라고 웃었다.

현대 초창기 당시 김재박 감독이 어이없는 실수를 저지른 박진만에게 포수 마스크를 쓰라고 시킨 뒤, 사정없이 펑고를 날린 적이 있었는데 그 추억이 다시 현실이 된 셈이다.

SK에 오기 전까지 ‘국민 유격수’로 추앙 받았던 박진만인지라 대개의 훈련은 자율에 맡겨졌다. 여기에 익숙했던 박진만에게 이런 혹독한(?) 환경은 아무리 마음을 단단히 먹어도 아직은 적응 중인 과제다.

“여기는 언제나 긴장해야 된다”고도 했다. 그럼에도 견딜 수 있는 것은 새로운 희망을 SK에서 발견했기 때문이다. 타 팀에서 왔는데도 텃세 없이 깎듯이 예우해주는 동료들도 마음에 들고,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문학구장의 천연잔디나 2루수 정근우와의 호흡 등 유격수로서의 재기 희망을 이곳에서 발견했기 때문이다.

“유격수로 안 뛰면 큰일 나죠? 꿈은 크게 가져야겠죠.” 유격수 골든글러브 탈환을 말하는 서른다섯 박진만의 초탈 속에 진담이 배어있다.사진제공 | SK 와이번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