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일의 ‘내사랑 스포츠’]“그 노래는 제발...저 동성애자 아니에요”

입력 2011-05-01 11:24:14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지성은 "응원가를 들으면더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DB

"파르크, 파르크~"

박지성(30·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 골을 넣거나 활약을 할 때면 경기장의 맨유 응원단석에서는 어김없이 '파르크'로 시작하는 응원가가 터져 나온다.

박지성의 성(姓)인 박(Park)을 영국 팬들이 외칠 때 우리 귀에는 '파르크'로 들린다.

일명 '개고기 송'으로 불리는 박지성 응원가는 이렇게 '파르크'로 시작된다.

"박, 박, 네가 어디 있어도 너희 나라에서는 개를 먹지! 하지만 빈민가 주택가에서 쥐를 잡아먹는 리버풀 얘들이 되면 그것은 최악이지!(Park, Park, wherever you may be, you eat dogs in your home country! (But it) could be worse, (you) could be Scouse, eating rats in your council house!)

어지간한 국내 팬들이라면 맨유의 경기를 중계할 때 한번쯤은 이 응원가를 들어봤을 것이다.

이 응원가가 처음 나왔을 대 한국의 개고기 식문화를 비꼰 게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그러나 국내 축구팬들도 차츰 영국의 축구 문화를 이해하게 됐고, 라이벌로 여기는 리버풀을 압도하기 위해 만든 애교가 섞인 단순한 응원가로 받아들이게 됐다.

박지성은 이런 응원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박지성은 맨유 TV와의 인터뷰에서 "경기 중에 내 응원가가 들릴 때가 있다"며 "경기 후반이나 끝나갈 무렵 큰 힘을 준다. 응원가를 들으면 더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무척 기분이 좋다"고 밝혔다.

박지성은 "나에 대한 응원가도 좋지만 안데르손을 위한 노래도 좋고, 비디치 것도 역시 좋다"면서 "다른 동료 선수를 위한 응원가도 활력소가 된다"고 말했다.

국내 프로야구에서도 선수 별로 고유의 응원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사진은 프로야구 삼성 응원단 모습. 스포츠동아 DB


국내 프로야구에서도 선수 별로 고유의 응원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프로야구 초창기에는 지역 색을 반영한 가요가 응원가의 대부분이었다. 특히 지방 구단들은 지역색을 반영하는 가요를 응원가로 즐겨 불렀다.

부산에서는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부산 갈매기', 광주에서는 '남행열차', 인천에서는 '연안부두'가 대표적인 응원가.

이런 응원가는 지금도 여전히 경기장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선수 별 응원가는 2007년부터 롯데가 주전급 선수들의 응원가를 만들어 팬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유행이 됐다.

선수 별 응원가는 주로 기존의 유행가를 개사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어서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수들도 자신을 위한 응원가가 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지사.

프로야구 삼성의 지명타자로 활약 중인 가코. 스포츠코리아 제공

그런데 자신의 응원가가 들릴 때마다 괴로운 표정을 지으며 "제발 그 노래만은 부르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하는 선수가 있다.

프로야구 삼성의 외국인 선수 라이언 가코(30)가 바로 주인공.

삼성의 지명타자로 활약하고 있는 가코는 미국의 명문 스탠퍼드대를 나와 현재 추신수가 뛰고 있는 클리블랜드 등 메이저리그에서도 뛴 특급 용병.

성격도 좋아 '신사'로 불리는 그가 한 가지 발끈한 게 있으니 그것은 삼성 팬들이 부르는 '가코 응원가'.

가코가 타석에 등장하면 팬들은 한때 빌보드 차트 1위에도 올랐던 '댄싱 앳 더 무비스'라는 곡을 개사한 것을 부른다. 리듬에 맞춰 "가코, 가코, 라~이언 가코"를 반복하는 단순하면서도 흥겨운 곡.

그런데 가코가 이 응원가를 바꿔달라고 요청한 이유는 무엇일까.

가코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 노래는 미국에서 동성애자들의 상징 같은 곡입니다. 난 동성애자가 아닙니다. 제발 1980~1990년대의 경쾌한 팝으로 바꿔주세요."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