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배구 승부조작 칼 뺐다] 배구연맹, 승부조작 현역선수 4명 영구제명

입력 2012-02-1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3일 오후 서울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프로배구 부정 방지 교육 및 자정결의 대회’에 참석한 선수 및 감독 대표들이 머리 숙여 사죄하고 있다. 김종원 기자 won@donga.com 트위터 @beanjjun

연맹 주관 대회서 선수·지도자로 뛸 수 없어

프로배구 승부 조작에 연루된 현역 선수 4명이 영구 제명됐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13일 서울 상암동 연맹 사무실에서 상벌위원회를 열어 승부 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진 KEPCO 선수 3명과 상무 소속 1명 등 4명에 대해 영구제명이라는 극약 처방을 내렸다.

또 상무시절 승부조작에 가담했다고 자진 신고한 삼성화재 소속 A 선수에 대해서는 검찰의 최종 발표가 나올 때까지 선수 신분자격을 일시 정지한다고 밝혔다.

영구 제명된 선수들은 배구연맹이 주관하는 각종 대회에서 선수는 물론 지도자로 활약할 수 없게 된다. A 선수도 검찰 수사 결과 연루 사실이 드러나면 똑같은 징계를 받게 된다.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고 혐의가 확정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연맹이 선수의 생명을 완전히 끊는 영구 제명 징계를 내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박상설 KOVO 사무총장은 “구속된 선수도 있고, 구속 영장이 기각된 선수도 있지만 검찰을 통해 충분히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이들을 영구제명하게 됐다”면서 “프로배구가 존속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엄정 징계가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상무 현역 선수 중 2∼3명이 사건에 연루된 정황이 있어 오늘 연맹 차원에서 진상을 알아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맹은 추가로 승부 조작에 연루된 선수가 나오면 적법 절차에 따라 영구제명된 선수들과 동등하게 징계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선수들의 자진 신고를 15일까지 받기로 했다.

아울러 대한배구협회와 논의해 영구제명된 선수들이 아마추어 배구에도 발을 붙일 수 없도록 하는 제재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3일 연합뉴스는 “승부 조작 혐의로 대구지검에 기소된 브로커 김 씨가 ‘여자 배구에서도 최소 1경기 이상에서 승부 조작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참여한 팀은 H사다’라고 진술했다”며 여자 프로배구의 승부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erenowon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