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땅’ 광주 찾은 김응룡감독 승부욕 꿈틀

입력 2013-05-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화 김응룡 감독. 스포츠동아DB

한화 김응룡(72) 감독에게 광주는 아련한 추억과 함께 자신의 역사가 담긴 곳이다. 그는 광주에서 해태 유니폼을 입고 사령탑으로서만 무려 9번이나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는 금자탑을 쌓았다.

21일 KIA전을 위해 올 정규시즌 처음으로 광주구장을 찾은 노 감독은 자신이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켰던 1루측 덕아웃을 잠시 바라보다가 구장 옆에 새로 들어서고 있는 신축구장으로 시선을 옮겼다. “시범경기 때보다 (건물이) 훨씬 많이 올라갔다”며 놀라움을 내비친 그는 “옛날 해태 때는 (구단이) 돈이 없어 매년 1, 2억씩 들이면서 스탠드를 바꾸곤 했는데…”라며 말꼬리를 흐렸다. 열악한 살림살이 탓에 어렵게 팀을 꾸렸던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며 자신의 추억이 담긴 광주구장이 올해를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사실에 대해 뭔가 진한 아쉬움을 느끼는 듯했다.

‘한 유니폼을 입고 9번 우승하는 감독은 앞으로 또 나오기 힘든 것 아니냐’는 말에 “그건 모르지. 봐야 알지”라며 애써 담담한 표정을 짓던 김 감독은 “광주에만 오면 휴대폰을 꺼 놓게 된다”고 말했다. 찾는 사람도 사실 별로 없는데, 주변에서 자신을 찾을까봐 미리 꺼놓는다며 “착각 속에 사는 거지”라고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잠시 추억에 잠겼던 김 감독은 곧 현실로 돌아왔다. 19일 역전패로 끝난 대전 두산전을 떠 올리며 “3연승을 할 수 있었는데…”라며 아쉬움을 나타내다가 ‘직전 10경기 성적은 KIA보다 한화가 좋다’는 말에 “저쪽보다 우리가 낫네”라며 쓴웃음을 짓기도 했다. 개막 13연패 이후 20일까지 11승1무11패로 ‘5할 승률’을 기록하며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음에도, 노 감독은 여전히 성에 차지 않는 듯했다. “광주에서 1승만 하고 가면 좋겠다”는 김 감독의 말 속에는 나이가 들어도 여전한 승부욕이 꿈틀대고 있었다.

광주|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dohone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