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의 칭찬은 용병을 춤추게 한다

입력 2016-11-1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삼성 크레익-kt 고든(오른쪽). 스포츠동아DB

부진했던 kt 고든, 감독 면담 후 180도 변신
삼성 크레익, 이상민 감독 믿음에 1R 맹활약

남자프로농구 kt 조동현(40) 감독은 2일 외국인선수 래리 고든(27)으로부터 면담 요청을 받았다. 면담은 40분 동안 이뤄졌다. 고든은 1일 전자랜드전에서 17분20초를 뛰면서 단 1점에 그치는 등 극심한 부진을 보여 ‘퇴출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는 혹평을 받고 있었다. 조 감독은 “고든이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더라. 외곽슛에 강점이 있는 선수인데, 제스퍼 존슨과 공간이 겹치다보니 자기의 역할과 활용도에 대해 혼란이 왔던 모양이다”고 밝혔다.

면담 자리에서 조 감독은 고든에게 “너는 내가 뽑은 선수다. 기회를 더 줄 것이니 열심히 해달라”며 믿음을 심어줬다. 면담 이후 고든은 5경기 중 3경기에서 20점 이상을 올렸다. 고든은 올 시즌 처음 한국무대에 발을 들여놓은 선수다.

그동안 남자프로농구에선 시즌 개막 이전 감독의 신뢰를 받지 못한 채 기량을 제대로 발휘해보지도 못하고 짐을 싼 선수들이 수두룩했다. KBL이 처음인 선수들은 적응에 있어서 감독의 신뢰가 절대적 힘이 된다.

올 시즌 한국무대에 데뷔한 삼성 마이클 크레익(25)은 팀 합류 초기 감독의 눈에 빨리 들기 위해 무리하게 보여주기식 플레이를 펼친 바 있다. 이 때 이상민(44) 감독은 크레익에게 “넌 내가 마음에 들어서 뽑은 선수다. 네가 뭘 잘하는지도 다 알고 있으니 무리할 필요는 없다. 우리 팀에서 원하는 플레이만 해줘도 충분하다”며 신뢰를 보냈다. 이에 크레익은 마음 편하게 시즌을 준비할 수 있었고, 시즌 초반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다. 언제 퇴출될지 몰라 조급증에 시달리는 용병들에게 감독의 신뢰만한 명약은 없다.

정지욱 기자 stop@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