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 혁명가’ 마빈 밀러, 베테랑 위원회 통해 ‘H.O.F. 입성’

입력 2019-12-09 10: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마빈 밀러.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동아닷컴]

프로 스포츠를 직업으로 삼으며 부를 누리는 모든 이들이 감사해야 할 마빈 밀러가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AP 통신은 9일(한국시각) 밀러와 테드 시몬스가 베테랑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입회했다고 전했다.

밀러는 그 업적에 비해 명예의 전당에서는 매우 박한 평가를 받았다. 살아생전 끝내 자신의 명예의 전당 입회를 보지 못했다.

하지만 밀러는 오늘날의 메이저리그 선수노조를 일궈낸 혁명가였다. 착취받던 메이저리그 선수들에게 제 가치를 인정받게 해줬다.

밀러의 업적은 하나하나 열거하기 힘들 만큼 대단하다. 우선 밀러는 1968년 메이저리그 역사에 남을 노사협정을 이끌어냈다.

이어 밀러는 현 메이저리그에 정착한 자유계약(FA)선수 제도를 도입하는데 앞장섰다. 선수가 노동자임을 일깨우는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전에 선수들을 노예처럼 부리던 구단주들은 밀러를 좋아할 수 없었다. 이에 밀러는 지금껏 명예의 전당에 입회하지 못했다.

이에 밀러는 살아생전 자신의 명예의 전당 입회를 보지 못했으나 결국 사망 7년 뒤 자신의 업적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또 함께 명예의 전당으로 향한 시몬스는 메이저리그에서 21년간 뛴 포수. 통산 2456경기에서 타율 0.285와 248홈런 1389타점, OPS 0.785 등을 기록했다.

선수 생활 21년 중 13년 동안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에서 뛰었고, 8차례 내셔널리그 올스타에 선정됐다. 또 실버슬러거를 한 차례 수상했다.

명예의 전당 베테랑 위원회 투표는 기자단 투표를 통해 입회하지 못한 선수들과 기자단 투표 대상이 아닌 감독, 심판, 구단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