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018 KBS 연예대상’ 이영자 데뷔 27년만에 첫 대상 “웃기고 뭉클” (수상소감)

입력 2018-12-23 01: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2018 KBS 연예대상’ 이영자 데뷔 27년만에 첫 대상 “웃기고 뭉클”

개그우먼 이영자가 ‘2018 KBS 연예대상’ 생애 첫 대상 트로피를 손에 거머쥐었다.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2018 KBS 연예대상’이 MC 신현준, 설현, 윤시윤의 진행으로 개최됐다.

이날 ‘2018 KBS 연예대상’ 영광의 대상 후보에는 김준호, 신동엽, 이동국, 이영자, 유재석이 올라 경합을 벌였다. 그리고 영광의 대상은 이영자에게 돌아갔다. 이는 2002년 시작된 ‘KBS 연예대상’ 사상 첫 여성 대상 수상자다. 또한 이영자는 데뷔 27년 만에 생애 첫 대상 트로피를 손에 거머쥐었다.

이영자는 “웃기고 뭉클하고 감사하다. 누가 뭐래도 끝까지 나를 포기하지 않게 해준 하나님께 감사하다. 올라와서 이런 상을 받으니까 고마운 사람들이 많이 생각난다. 대표로 받았지만, 내가 잘해서 받은 게 아니라는 걸 안다. 최선을 다해준 스태프들 고맙다. ‘안녕하세요’가 8년이 됐다. 믿어주고 신뢰해준 고민의 주인공들, 창피할 수 있는데 마음껏 속 이야기를 털어놔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지난해 KBS 파업 때 ‘안녕하세요’가 해체될 뻔했다. 우리를 다시 있게 해주신 분들에게도 감사하다. 함께하는 신동엽 씨 고맙고 애증한다. 누나인데도 나를 가르치는 친구다. 덕분에 교만하지 않고 더 좋은 예능인이 되는 것 같다. 우리 (김)태균 씨, 지금은 쉬고 있는 ‘최초의 남사친’ 정찬우 씨도 고맙다. 저조한 시청률에 고생하는 ‘볼빨간 당신’ 제작진에게도 감사하다. ‘안녕하세요’가 8년을 왔지만, 처음에는 시청률이 낮아서 폐지될 뻔했다. ‘볼빨간 당신’도 그렇게 될 거라 믿는다”고 마음을 전했다.

이영자는 “최양락 선배님 묵묵히 지켜봐주셔서 감사하다. 그 꿈을 보다보니 이자리 까지 왔다. 내가 상을 받을지도 이렇게 늦게 끝날지도 모르겠다. 어머니가 지금 주무시고 계신데 이럴 줄 알았으면 낮에 주무시고 밤에 오라고 할 줄 알았다. 엄마가 이 모습을 보고 계셨으면 좋겠다. 내가 상턱 내겠다. 목욕탕에서 때밀고 바나나우유 먹고 고기 먹자”고 애틋함을 이야기했다.

끝으로 “나를 힘들 때마다 다독여준 김숙 씨와 송은이 씨에게 감사하다. 꼭 밥 사겠다”고 감사함을 밝혔다.

이날 시청자 생방송 투표 40%, 시청자 사전 투표 30%, KBS 예능 PD 투표 30%를 합산한 수치로 선정되는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에는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개그콘서트’,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슈퍼맨이 돌아왔다’,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해피투게더4’ 등이 후보에 올라 경쟁했다. 그 결과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가 수상했다. 특히 2015·2016년 2년 연속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에 이름을 올린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는 세 번째 수상 영광을 안았다.

이날 최우수상에는 권재관(코미디 부문), 신봉선(코미디 부문), 김숙(토크&쇼 부문), 문희준(토크&쇼 부문), 데프콘(버라이어티 부문), 샘 해밍턴(버라이어티 부문)이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송준근(코미디 부문), 박소라(코미디 부문), 조세호(토크&쇼 부문), 성시경(토크&쇼 부문), 고지용(버라이어티 부문), 김승현(버라이어티 부문)이 수상했다.

또한, 인기상에는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에게 돌아갔다. 공로상에는 ‘콘서트 7080’을 오랫동안 진행한 배철수가 수상했다. 2018 핫이슈 예능인상에는 배정남, 봉태규, 정채연, 화사&로꼬가 공동 수상했다. 2018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에는 ‘대화의 희열’이 호명됐다. KBS 예능국 프로듀서들이 선정한 프로듀서 특별상에는 9년째 ‘연예가 중계’를 진행 중인 신현준에게 돌아갔다.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에는 최양락·팽현숙, 윤시윤, 김태진이 공동 수상했다. 베스트 팀워크상에는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팀이 받았다. 베스트 커플상에는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김승현 부모(김언중·백옥자 부부),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김준호·김종민이 영광을 안았다.

평생 한 번밖에 받지 못한다는 신인상에는 이하늬(버라이어티 부문), 에릭남(버라이어티 부문), 최원명(토크&쇼 부문), 러블리즈 케이(토크&쇼 부문), 이승환(남자 코미디 부문), 김니나(여자 코미디 부문) 등이 영광을 안았다. 라디오 부문에는 박은영 아나운서(올해의 DJ상), 김진수(올해의 엔터테인먼트 DJ상), 장항준(올해의 엔터테인먼트 DJ상), 양파(신인 DJ상), 악동뮤지션 수현(신인 DJ상)이 수상했다.

그 밖에 올해의 스태프상에는 김영선 촬영감독이 수상했다. 방송작가상에는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심은하 작가,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문은애·박재은·이두리·박다혜·이은주·장혜영·박예나·김지윤 작가, ‘개그콘서트’ 장종원 작가가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 아이디어상에는 ‘개그콘서트’의 ‘이런 사이다’ 코너(김원효, 이현정)가 수상했다.


<다음은 ‘2018 KBS 연예대상’ 수상 내역>

대상: 이영자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최우수상(버라이어티 부문): 데프콘. 샘 해밍턴
최우수상(토크&쇼 부문): 김숙, 문희준
최우수상(남녀 코미디 부문): 권재관, 신봉선
우수상(버라이어티 부문): 고지용, 김승현
우수상(토크&쇼 부문): 조세호, 성시경
우수상(남녀 코미디 부문): 송중근, 박소라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최양락♥팽현숙, 윤시윤, 김태진
베스트 팀워크상: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베스트 커플상: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김승현 부모(김언중♥백옥자),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김준호♥김종민
프로듀서 특별상: ‘연예가 중계’ 신현준
2018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 ‘대화의 희열’
2018 핫이슈 예능인상: 배정남, 봉태규, 정채연, 화사&로꼬
공로상: 배철수
인기상: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신인상(버라이어티 부문): 이하늬, 에릭남
신인상(토크&쇼 부문): 최원명, 케이(러블리즈)
신인상(남녀 코미디 부문): 이승환, 김니나
라디오 신인 DJ상: 양파, 수현(악동뮤지션)
올해의 엔터테인먼트 DJ상: 김진수, 장항준
올해의 DJ상: 박은영 아나운서
올해의 스태프상: 김영선 촬영감독
방송작가상: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심은하 작가,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문은애·박재은·이두리·박다혜·이은주·장혜영·박예나·김지윤 작가, ‘개그콘서트’ 장종원 작가
최우수 아이디어상: ‘개그콘서트’의 ‘이런 사이다’ 코너(김원효, 이현정)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