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인도의간디처럼때리면맞고…”

입력 2009-08-18 14: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대중 전 대통령이 최근 시국 상황과 관련해 "인도의 간디가 영국에 비폭력으로 맞서 승리했듯, 우리도 때리면 맞고, 끌고 가면 갇히더라도 비폭력 투쟁을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김 전 대통령은 전날 한명숙·이해찬 전 총리, 한승헌 전 감사원장,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 6·15 공동선언 9돌 기념행사 준비위원 30여명과 함께한 오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한겨레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가 눈치를 보면 안 되고 맞서 싸워야 하지만, 투쟁 방법으로 폭력을 선택하면 다수의 지지를 받을 수 없고 정당화되지도 않는다"며 "아무리 영국이 인도를 폭력으로 탄압했지만 간디는 '잡아갈 테면 잡아가라', '때리면 맞겠다'며 비폭력으로 싸워 결국 이겼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는 지키는 자의 것"이라며 "행동하는 양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요즘 잠들기 전 아내의 손을 잡고 '우리나라에 위기가 닥쳤는데 내가 체력적으로 힘들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지만 최대한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기도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우리는 결국 단일민족"이라며 "최근 이명박 정부가 '보수'에서 '중도'를 하겠다고 하니, 머잖아 남북이 대화를 할 가능성이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또한 연합뉴스는 김 전 대통령이 "백성의 힘은 무한하며 진 일이 없다"며 "이 대통령이 최근 보수에서 중도로 돌아간다고 하는데 민심이 심상치 않아 궁여지책으로 그런 것"이라고 비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그는 "지난 10년 정부를 생각하면 꿈을 꾸고 있는 것 같다. (상황이) 너무 급해졌고 기가 막히다"며 "모든 사람이 공개적으로 옳은 소리를 하고 나쁜 정치를 거부하면 반드시 이기고 나쁜 정치는 망하지만, 탄압을 해도 '무섭다', '귀찮다'고 행동하지 않으면 틀림없이 지고 망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터넷 뉴스팀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