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왼옆구리 비틀기, 뽈록똥배 사르르

입력 2010-06-0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왼쪽 무릎을 안으로 접고 오른쪽 다리는 옆으로 펴고 앉아 숨을 들이마신다.

2. 왼손을 무릎 혹은 허벅지 옆에 놓고 오른손을 왼손 위에 포개놓으며 상체를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3.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숙여서 양 팔꿈치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양손 위에 이마를 올려놓고 하복부를 수축한다. 10초 정지.

4. 어깨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하며 이때 오른팔은 뻗어준다. 10초 정지.

주부들이여! 느슨해진 거문고의 줄을 바꾸어 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의 고사성어처럼 긴장된 자세로 살아갈 필요가 있다. 늘 애인 같은 아내, 늘 사랑스러운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당신이 되어야 한다. 필자가 SBS ‘스타킹’에서 선보였던 일명 ‘꽈배기동작’은 변비와 숙변을 제거하고 허리와 옆구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변은 횡행결장과 우측의 상행결장, 횡행결장, 좌측 하행결장을 직장, 항문을 통해 외부로 배출된다. 따라서 좌측 옆구리를 기울여주고 비틀어줌으로써 변비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숙변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척추를 비틀어주는 동작으로 옆구리 군살로부터 해방되자.


※ 효과
1. 좌측 옆구리를 수축하고 자극을 줌으로써 변비 해소와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다.
2. 옆구리 군살을 제거하여 허리의 굴곡을 만들어준다.


※ 주의
1. 4번 동작이 어려운 경우 3번까지만 수련해도 무방하다.
2. 초보자의 경우 왼손을 무릎 옆에 두고 수련하며 중상급자의 경우 유연성에 따라 허벅지옆, 혹은 엉덩이 뒤에 놓고 수련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 교수|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