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 장착…“조광래 감독님 맞습니까?”

입력 2010-08-1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표팀 첫 지휘봉을 잡은 조광래 감독이 11일 나이지리아와의 평가전에서 전반 16분 윤빛가람이 선취골을 성공시키자 벤치에서 일어나 엄지손가락을 세워 격려하고 있다. 수원 |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그토록 꿈꾸고 기다렸던 대표팀 사령탑 데뷔 무대. 킥오프에 앞서 한국과 나이지리아 선수단이 그라운드에 들어설 때 회색빛 와이셔츠와 정장 바지 차림의 조광래 감독은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며 가장 늦게 입장했다.

천천히 벤치로 이동한 조 감독. 11일 애국가가 수원 월드컵경기장에 울려 퍼질 때에도 표정은 평온했지만 어딘가를 지켜보는 작은 눈매는 날카로웠다. 지도자로서 많은 경험과 관록 때문일까. 아니면 대표팀 사령탑으로서 첫 단추를 꿴다는 부담 탓일까. 모션은 다소 달라졌다.

92년 대우 로얄즈 감독을 시작으로 정식 사령탑에 오른 지 19년차인 조 감독은 본부석을 기준으로 ‘KOREA’ 글귀가 선명한 벤치의 맨 오른쪽에 착석해 전반 45분 대부분을 거의 앉아서 시간을 보냈다.

쉼 없이 테크니컬 에어리어 부근까지 나와 선수들을 독려했던 K리그 때와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었다. 간혹 일어설 때는 수비 위치를 조정해주거나 세트피스 때 수비수의 공격 가담 속도가 느려질 경우에 자리에서 일어섰다. 물론 대부분 허리춤에 두 손을 올린 장면이 주를 이뤘지만 말이다.

이렇듯 표현에 익숙치 않은 무뚝뚝한 경상도 사나이였어도 환하게 이까지 드러낸 순간이 있었으니 바로 득점 때였다. 특히, 경남에서 키운 애제자 윤빛가람이 자신과 함께 한 A매치 데뷔 무대에서 골 맛을 보자 주먹을 불끈 쥐었던 조 감독은 하프타임 직전, 최효진의 두 번째 골이 나왔을 때는 두 팔을 크게 벌리고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주변에서 (조광래) 감독님이 프로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고 한다. 카리스마가 장착됐다고 해야 할까. 특유의 넉살과 유머는 여전해도 첫 경기란 부담감은 좀 크신 것 같다”고 말했다.

수원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