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다운] 1할대 5번타자 박정권 “뻔뻔은 나의 힘”

입력 2012-05-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정권. 스포츠동아DB

SK 이만수 감독은 “슬럼프란 결국 마음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알렉스 로드리게스(뉴욕 양키스) 등 유명 메이저리거들을 심리상담했던 게리 맥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선 내버려두라. 오직 자신이 어찌 할 수 있는 부분만을 생각하라”고 조언한다. 시즌 초반 1할대 빈타에 허덕이던 박정권(SK)은 이를 스스로 깨닫고, 슬럼프 탈출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그의 설명은 간단하다. “못해도 얼굴에 철판을 깔아야 한다”는 것이다.

박정권은 올 시즌을 앞두고 주장을 맡았고, 중심타자(5번)로 신임을 받았다. 사람이라면, 팀에 대한 부채의식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는 “그런 생각을 할수록 매 타석 범타에 더 매몰된다.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미안하기 때문에, 미안해하지 말아야’ 하는 역설적인 심리대처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이는 스포츠심리학에서 말하는 인지재구성의 방식과 유사하다. ‘사실 자체보다 사실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그래서 박정권은 결정적 기회에서 범타로 물러나도 ‘흥’하고 돌아설 수 있다. “앞으로 2할은 치지 않겠느냐”며 미소를 짓기도 한다. “뻔뻔해야 운동 잘 한다”는 야구속설을 실행(?)하는 중이다. 결국 그는 최근 타격 페이스를 서서히 끌어올리며 부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영화 ‘러브스토리’의 유명한 대사. “사랑은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 않아요.” SK의 캡틴은 팀을 사랑하기에 “미안”이라는 단어를 마음속에서 지워버렸다.

문학|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setupman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