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응룡 사로잡은 ML특급 이브랜드…류현진 빈 자리를 부탁해!”

입력 2012-12-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브랜드. 사진제공 | 한화 이글스

■ 한화, 좌완 이브랜드와 30만달러 계약

류현진(25·LA 다저스)이 메이저리그(ML)로 빠져나간 자리를 ML 출신 대나 이브랜드(29·사진)가 채웠다. 한화는 17일 볼티모어 출신 좌완 이브랜드와 계약금 5만달러, 연봉 25만달러 총 30만달러에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이브랜드는 신장 186cm, 몸무게 105kg의 건장한 체격에 시속 140km대 후반의 직구와 다양한 변화구를 구사한다. 2012년에는 볼티모어 소속으로 빅리그 14경기(선발 2번)에 등판해 1패, 방어율 4.73, 볼티모어 산하 트리플A에선 14경기에 나가 5승5패, 방어율 2.79를 각각 기록했다.


○이브랜드 향한 한화의 삼고초려

이브랜드는 타 구단에서도 군침을 흘렸던 투수다. 삼성 류중일 감독은 지난해 카도쿠라 켄의 대체용병으로 이브랜드를 염두에 뒀다. 이브랜드가 한국행을 거절하면서 저스틴 저마노를 택했지만 그만큼 매력적 자원이었다는 방증이다. 한화도 이브랜드를 데려오기 위해 삼고초려를 했다. 한화 구단 관계자는 17일 “4월 션 헨을 보러 갔을 때 이브랜드에게 영입 의사를 전달했지만, 선수 스스로 메이저리그 무대에 대한 열망이 높아 거부했다”며 “마이너리그로 내려간 7월 다시 찾아가 잠깐 얘기를 나눴을 때 한국 진출에 대한 의사를 드러내더라. 8월 말 정민철 (투수)코치가 또 다시 건너가 설득작업을 거쳤고, (김응룡) 감독님의 승인이 떨어진 뒤 최종적으로 계약할 수 있었다”고 영입과정을 설명했다.


○수준급의 변화구 구사력과 이닝이터 본능

이브랜드는 김응룡 감독의 마음도 휘어잡았다. 김 감독은 구단이 건넨 이브랜드의 영상과 기록 등을 살펴본 뒤 곧바로 ‘OK’ 사인을 냈다. 한화 구단 관계자는 “보통 투수들의 주무기가 1∼2개인 것에 반해 이브랜드는 컷패스트볼, 커브,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 총 4가지 변화구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며 “무엇보다 이닝이터라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이브랜드의 경기를 보면 한 이닝에 무너지는 경우가 없었다. 대량실점 없이 7이닝까지 소화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계투진이 약한 우리 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hong92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