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5회연속 월드컵 본선진출

입력 2013-06-0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亞 최종예선 호주전 1-1 비겨 가장 먼저 브라질행

일본이 5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일본은 4일 사이타마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의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7차전 홈경기에서 1-1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4승2무1패(승점 14)를 쌓아 남은 한 경기(11일 이라크 원정) 결과와 관계없이 개최국 브라질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월드컵 본선에 올랐다.

출발은 불안했다. 전반 내내 밀리던 일본은 후반 37분 호주 토미 오어의 깊은 크로스를 골키퍼 가와시마 에이지(스탕다르)가 처리하지 못해 일격을 당했다. 하지만 종료 직전 상대 매트 맥카이의 핸드볼 파울로 얻어낸 페널티킥(PK)을 혼다 게이스케(CSKA 모스크바)가 침착하게 골로 연결해 극적인 드라마를 썼다.

일본은 일찌감치 최정예 스쿼드를 구성했다. 혼다 외에도 가가와 신지(맨유)-하세베 마코토(볼프스부르크)-오가자키 신지(슈투트가르트)-유토 나가토모(인터 밀란) 등 유럽 리그에서 활약해온 15명을 전부 합류시켜 필승 의지를 불태웠고 결국 원했던 결과를 냈다.

일본의 월드컵 본선 진입은 기정사실화돼 있었다. 3월 요르단 원정(예선 6차전)에서 1-2로 졌지만 2위 요르단(승점 7), 3위 호주(승점 6)와 격차가 상당했다. 승점 1만 쌓아도 본선에 오를 수 있는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었다. 본선 티켓 4.5장이 배정된 아시아에서는 A, B조 1∼2위가 월드컵에 자동 진출할 수 있다. 조 3위끼리는 플레이오프를 거쳐 남미 대륙과 또 다시 플레이오프를 거친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