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FC-곽경근감독 ‘진흙탕 싸움’ 왜?

입력 2014-01-0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번외지명 11명…뒷거래 의심”
“구단이 나에게 모든 책임전가”

K리그 드래프트 문제로 감독 경질 위기

K리그 챌린지(2부) 부천FC와 곽경근 감독이 진흙탕 싸움을 벌일 기세다.

부천은 작년 팀을 이끌었던 곽 감독을 경질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 관계자는 7일 “조만간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입장을 취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로써 곽 감독은 1년 만에 지휘봉을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열린 2014 K리그 드래프트가 화근이었다. 곽 감독은 이 자리에서 선수 17명(자유선발 1명 포함)을 선발했다. 다른 챌린지 구단이 보통 4∼5명 뽑은데 비해 부천은 대규모의 인원을 선발한 것이다. 번외지명이 11명에 달할 정도로 선수들을 집중적으로 뽑았다.

그런데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곽 감독이 직접 운영했던 곽경근축구클럽의 고교 졸업생들이 공교롭게도 부천이 선발했던 선수들의 대학교로 진학했다. 부천의 U-18 팀으로 운영되면서 챌리저스리그에서 1승1무14패 최악의 성적을 냈지만 대다수 선수들이 수도권의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며 의혹을 부추겼다. 곽 감독은 선수 주고받기 의혹에 선을 그었다. 하지만 부천 축구팬들은 곽 감독의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K리그 팀은 규정에 따라 유스 클럽을 반드시 운영해야 한다. 부천은 시의회에 발목이 잡혀 창단작업이 늦어졌고, 급하게 2부 리그에 입성하면서 준비가 소홀했다. U-18 팀을 자체적으로 꾸리지 못하고 곽경근축구클럽의 선수들을 양도받으면서 외형을 갖췄다. 구단 행정이 졸속으로 처리되면서 논란을 키운 꼴이다.

곽 감독은 8일 오전 부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입장을 전하기로 했다. 곽 감독은 구단이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단의 운영 행태를 꼬집을 것으로 보인다. 구단도 이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angjun4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