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 경기후 애국가 안울린 이유

입력 2014-02-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상화.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경기 다음날 올림픽광장서 시상

‘빙속 여제’ 이상화는 12일(한국시간) 아시아인으로는 남녀를 통틀어 사상 최초로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에서 2연패에 성공했다. 그러나 여자 500m 종목이 펼쳐진 아들레르 아레나에선 애국가도 울려 퍼지지 않았고, 금메달을 건 이상화의 모습도 볼 수 없었다. 왜일까.

소치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이번 대회에 색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 과거 동·하계올림픽 때는 메달 수상자가 결정되면 경기장에서 바로 시상식이 열렸다. 그러나 소치조직위는 ‘더 많은 사람들이 메달 세리머니를 보게 하기 위해’ 다음 날 올림픽광장에서 따로 시상식을 연다. 이상화가 경기 직후 진행된 ‘플라워 세리머니’에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만을 보여준 이유다. ‘메달 세리머니’의 의미를 높이기 위해 소치조직위가 내놓은 아이디어지만, 종목에 따라선 시상식을 위해 100km를 이동해야 하는 선수들도 있으니 그렇게 합리적인 조치만은 아닌 듯하다.


● 박대통령이 이상화에게 보낸 축하 글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2014소치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이상화에게 축전을 보내 노고를 치하했다. 대한체육회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전하며 축전 원본은 귀국 후 본인에게 직접 전달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사진출처|대한체육회



김도헌 기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