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최강’ 쿠바, 비행기값 없어 세계선수권 불참

입력 2014-11-14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만 타이중에서 열리는 21세 이하 세계야구선수권대회는 제1회 대회다. 국제야구연맹(IBAF)은 대륙간컵과 야구월드컵을 없애는 대신 21세 이하와 연령에 관계없는 세계선수권대회로 나눠 격년제로 개최한다. 아시아시리즈 단골 개최 도시였던 대만 타이중은 이 대회가 잠정 중단되자 21세 이하 세계야구선수권을 유치해 ‘야구도시’의 이미지를 이어갔다.

이번 대회에서도 타이중 시는 참가국 선수단의 체재비를 전액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참가국은 항공비만 부담하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명색이 세계대회인데 대만 타이중에 당연히 왔어야 했는데 오지 않은 두 나라가 있다. 아마최강 쿠바와 야구종주국 미국이다. 두 나라가 빠지며 참가국은 11개가 됐으나 한국과 일본, 대만의 사실상 3파전이 돼버렸다.

쿠바의 불참은 미국과 달리 안 나온 것이 아니라 못 나온 쪽에 가깝다. 카리브 해의 쿠바가 태평양을 건너 대만까지 건너오려면 선수 스태프 등 모두 포함해 1억 원 가까운 비용이 발생한다고 한다. 비행기 표만 들고 오면 나머지는 거의 다 해결되지만 경제난에 이 비용마저 아쉬운 형편인 것이다.

대한야구협회관계자는 “쿠바가 주최 측인 대만에 ‘어떻게 항공비도 제공이 안 되겠느냐?’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어렵다’는 답신을 듣고 출전을 단념했다”라고 전했다. 21세 이하 세계야구선수권이 상금이 배당되는 대회도 아니라서 쿠바의 참가를 유인할만한 동력이 없었다. ‘아마최강’ 쿠바 야구의 명성도 돈 앞에서 갈수록 해가 지고 있다.

타이중(대만)|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matsri2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