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어보단 알짜배기…비상 꿈꾸는 독수리

입력 2014-12-0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성근 감독(사진)이 새로 부임한 한화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스토브리그도 바쁘게 보내고 있다. 삼성 출신 좌완불펜 권혁을 영입한 데 이어 또 다른 투수 FA와도 적극적인 협상을 벌이고 있다. 김성근호의 한화는 내년 어떤 돌풍을 일으킬까. 사진제공|한화 이글스

■ 스토브리그 새로운 강자 한화

김경언·박정진 등 FA 내부단속 성공 후
좌완 권혁 영입으로 약점인 불펜에 숨통
FA 송은범·배영수 등 영입도 관심거리

한화의 겨울이 부지런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FA 시장에서 적극적인 흥정에 나서고 있다. 내부 FA(프리에이전트)를 확실하게 단속하고, 외부 FA를 발 빠르게 낚아챈다. 스토브리그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한화는 FA 원 소속구단 우선협상기한이 끝난 지 이틀 만인 28일, 삼성 출신의 FA 왼손투수 권혁(31)을 영입했다. 조건은 4년 총액 32억원(계약금 10억원·연봉 4억5000만원·옵션 4억원). 권혁은 2002년 삼성 1차지명으로 프로에 데뷔해 12년 동안 512경기에서 37승 24패 11세이브 113홀드, 통산 방어율 3.24를 기록했다. 2007년부터 6년 연속 두 자릿수 홀드를 기록하면서 리그를 대표하는 좌완 불펜투수 가운데 한 명으로 알려져 왔다.

한화로서는 적재적소의 영입이다. 같은 날 제10구단 kt가 왼손 불펜요원 윤근영을 특별지명했지만, 곧바로 수준급 FA인 권혁과 계약하면서 좌완 불펜의 빈 자리를 채웠다. 안영명(오른손)∼박정진(왼손)∼윤규진(오른손)이 돌아가면서 버티던 한화 불펜에 숨통이 트였다.

이뿐만 아니다. 한화는 외부 FA 영입에 쓸 수 있는 남은 두 장의 카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SK 시절 김성근 감독의 제자였던 오른손투수 송은범이 한화와 협상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고, 또 다른 우완 배영수 역시 김 감독의 영입 요청에 따라 한화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자원이다.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수확의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다.

한화는 지난 겨울에도 FA 시장의 ‘큰 손’으로 활약했다. 내야수 정근우에게 4년 총액 70억원, 외야수 이용규에게 4년 총액 67억원을 각각 안겼다. 내야 수비의 중심을 잡을 야전사령관과 한화의 숙원이었던 발 빠른 외야수를 한꺼번에 채우기 위해서였다. 내부 FA였던 투수 박정진과 내야수 이대수 한상훈도 모두 잡았다. 대어도 낚고, 내부단속도 확실히 했다.

올해 역시 마찬가지다. 내부 FA였던 외야수 김경언(3년 8억5000만원)과 우선협상기한 종료 직전 계약을 끝냈다. 외부 FA시장에서도 ‘대어’ 대신 ‘알짜배기’ FA들을 잘 고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한화는 신임 김성근 감독 부임과 동시에 팀 안팎으로 많은 변화를 거쳤다. 주전 선수들까지 대거 참여한 강도 높은 마무리훈련을 통해 체질 개선에도 힘썼다. 게다가 여전히 투자는 끝나지 않았다. 다사다난했던 겨울을 지난 한화는 과연 다가오는 봄에 힘차게 도약할 수 있을까.

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