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평창 분산개최 반대”

입력 2014-12-16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근혜 대통령. 동아일보DB

“경기장 공사 중 분산개최 의미 없다”
IOC에 정부의 강력한 메시지 전달
평창조직위 주장에 힘 실어주기도

박근혜 대통령이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분산개최에 대해 반대의 뜻을 명확히 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의 개혁안 발표로 평창올림픽 분산개최론이 제기되는 등 올림픽 준비와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며 “3번 만에 어렵게 유치한 대회이고 각 경기장 공사가 이미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분산개최 논의는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 IOC의 분산개최안을 둘러싼 논란

IOC는 8일(한국시간) 올림픽을 복수 도시에서 분산 개최하는 내용을 담은 ‘어젠다 2020’을 통과시킨 뒤 평창을 압박할 태세를 취했다. 이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개혁안이다. 특히 IOC는 분산개최지로 일본 나가노의 슬라이딩센터(썰매종목 경기장)를 주목하고 있다. 강원도 알펜시아리조트에 건설 중인 슬라이딩센터는 약 1200억원의 건설비와 연간 30억∼50억원의 운영비가 들지만, 사후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미 3월에 착공해 건설을 중단하면 매몰비용만 약 600억원이며, 일본과의 분산개최는 국민정서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 일각에선 “국내 다른 지역에 위치한 스키활강경기장, 개·폐회식장,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등을 활용하는 것이 국민의 혈세 낭비를 막는 일”이라는 절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 “분산개최 반대” IOC에 강력한 메시지 전달한 정부

이미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조양호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등은 분산개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바 있다.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서 한국정부의 뜻을 분명히 함으로써 IOC에 강력한 메시지가 전해진 셈이다. IOC를 직접 상대해야 하는 평창조직위 역시 반대 근거를 주장하는 데 더 힘을 낼 수 있게 됐다.

박 대통령은 “관계부처는 IOC에 분명한 설득논리로 대응하길 바란다. 다만 대회 준비기간이 많이 남지 않은 만큼 현안을 빨리 정리하고 밀린 준비과제들을 신속하고 착실하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그래서 올림픽이 끝난 후 세계인들로부터 잘 준비된 올림픽이라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국정기획수석은 교육문화수석과 협업해 현안들을 연말까지 완전하게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정해진 계획대로 착실하게 올림픽 준비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2018년 2월 9일 개막해 2월 25일 폐막한다. 박 대통령의 임기는 대회 폐막 직전인 2018년 2월 24일까지다.


● 대통령 의지에 관계부처들도 잰걸음 시작

대통령이 분명한 의지를 밝힘으로써 관계부처들도 잰걸음을 시작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고위관계자는 “이제 화살은 당겨졌다. 정부도 경기장의 사후 활용 방안 문제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IOC의 분산개최 압박의 배경 중에는 정부-강원도-평창조직위가 서로 엇박자를 내면서 올림픽 준비 과정이 지지부진한 측면도 있었다. 한 체육 관계자는 “IOC를 설득하고 협의해 나가기 위해선 무엇보다 떨어진 평창의 신뢰도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다. 평창이 문제없이 올림픽을 준비하고 개최할 수 있다는 명확한 로드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etupman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