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개인 이메일 논란 “계정 하나 사용하는 것이 편해서…”

입력 2015-03-12 10: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힐러리, 개인 이메일 논란 “계정 하나 사용하는 것이 편해서…”

‘힐러리 개인 이메일 논란’

힐러리가 개인 이메일 논란에 휩싸였다.

차기 미국대선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최근 불거진 개인 이메일 사용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힐러리는 개인 이메일 논란에 대해 “하나의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했지만 실수였다”고 고백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10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관 재직 시의 개인 이메일 사용 스캔들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클린턴 전 장관은 “국무장관으로 재직할 때 관용대신 개인 이메일만 사용한 것은 하나의 장치, 하나의 이메일을 사용하는 게 편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며 “그러나 그런 결정은 실수였다”고 시인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특히 “나는 개인 이메일들도 거의 대부분 정부공직자들에게 보낸 업무와 관련된 것이었고 연방정부 서버에서 얼마든지 포착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무언가 숨기기 위한 고의적인 개인 이메일 사용은 아니었음을 강조했다.

또한 “장관 재직 시 사용한 개인 이메일로는 기밀 사항을 전혀 주고받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법률이나 규정을 어기지 않았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클린턴 전 장관의 요청을 받아들여 제출한 5만5000여건의 당시 개인 이메일 중 사적인 부분을 제외한 3만여 건을 일반에 공개키로 했다.

한편 개인 이메일 논란에 휩싸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2009년부터 2013년 초까지 4년간의 재직 기간에 관용 이메일 계정을 따로 만들지 않은 채 개인 이메일만 사용했다.

이를 국무부 서버에 저장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보도되면서 연방법을 위반하고 무언가 숨기려 시도한 것 아니냐는 논란을 사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