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 감독, 이번 평가전도 테스트?

입력 2015-03-2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슈틸리케 감독. 스포츠동아DB

김기희·이재성 등 새 얼굴 테스트
장거리 이동 해외파들은 교체투입

축구국가대표팀 울리 슈틸리케(61·사진 오른쪽) 감독은 27일 우즈베키스탄전(대전), 31일 뉴질랜드전(서울) 등 3월 A매치 2연전을 시작으로 2018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준비에 돌입한다.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은 6월부터 진행된다.

슈틸리케 감독은 예선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1월 2015호주아시안컵에 출전하지 않았던 선수 일부를 이번 대표팀에 포함시켰다. 김기희(26), 이재성(23·이상 전북현대), 김은선(27·수원삼성), 정동호(25·울산현대), 김보경(26·위건), 지동원(24·아우크스부르크) 등 새롭게 선발한 선수들의 기량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취임 이후 평가전에선 선수들에게 고루 기회를 주는 편이었다. 그는 지난해 10월과 11월 잇달아 A매치 2연전을 치렀다. 한국선수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던 슈틸리케 감독은 말 그대로 평가전으로 A매치 4경기를 소화했다. 선발한 선수들을 폭넓게 기용하면서 기량을 점검했고, 이 과정을 통해 옥석을 가려 아시안컵 출전 선수들을 최종 낙점했다.

지난해 친선경기에서의 선수 기용을 살펴보면, 슈틸리케 감독이 A매치 2연전에 모두 베스트 전력을 가동하기보다는 한 경기 정도는 선수를 테스트하기 위한 스타팅 멤버를 구성했음을 알 수 있다. 장거리 이동이 불가피한 해외파 선수들에게는 한 경기는 후반 교체로 투입하는 등 쉴 시간을 주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새로 뽑은 태극전사들이 기존 선수들과 어떤 호흡을 이루는지, 대표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는지 등을 확인했다.

또 해외파 선수들의 경기력을 극대화시키는 데도 큰 효과를 봤다. 슈틸리케 감독이 이번 2차례 평가전에서도 지난해와 같은 방식으로 선수를 기용하며 기량테스트와 승리라는 2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