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우울증·영양소 부족·노화…‘이래서 살이 쪘구나’

입력 2015-03-26 14: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개그맨 김수영 (감량 후-감량 전)
출처= KBS 제공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우울증·영양소 부족·노화…‘이래서 살이 쪘구나’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는 무엇일까. 조지타운 대학교 메디컬 센터 정신의학과의 로버트 히데이야 교수는 미국의 폭스뉴스가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5가지와 그 대책을 소개했다.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로는 가장 먼저 우울증을 꼽을 수 있다.

많은 항우울제가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우울증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체중이 2.3kg~6.8kg 정도는 늘어나는 것을 각오해야 한다. 히데이야 교수는 “몇 년에 걸쳐 차츰차츰 이정도 불어난다”고 말한다.

두 번째 이유는 특정 영양소의 결핍을 들 수 있다. 비타민D,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계가 손상된다. 또, 신체 에너지 수준이 떨어지고 신진대사 방식이 바뀐다. 이런 상태에서는 건강한 생활양식을 선택하기 어려워진다.

히데이야 교수는 “이런 사람은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카페인, 단 것, 단당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면서 “달리기나 운동을 하기에는 체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대책으로는 붉은 살코기나 시금치를 먹어 철분 수준을 높이고 브라질 넛이나 아몬드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한편 영양소 보충을 위해 철분 보충제를 먹을 때에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갑상선 기능 부전증을 비롯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질병이 없는지를 의사가 먼저 체크해야 한다. 이것이 체중 증가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뒤에 의사가 정해주는 적절한 철분 보충제 섭취량에 맞춰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 밖의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에는 노화가 있다. 프라댕리드 교수는 “우리는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한다”면서 “따라서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