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여객기 사고, 부조종사에 의한 의도적 추락 ‘충격’

입력 2015-03-27 11: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안드레아스 루비츠 SNS 캡처

‘독일 여객기 의도적 추락’

탑승자 150명이 전원 사망한 독일 여객기 추락사고가 부조종사에 의한 의도적 추락사고로 드러나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추락한 독일 여객기 사고를 조사중인 프랑스 브리스 로뱅 검사는 26일(현지시간) 남부 지중해의 항구도시 마르세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종사가 밖에 나가 있는 동안 부조종사가 의도적으로 여객기를 하강시켰다”고 밝혔다.

로뱅 검사는 “마지막까지 부조종사의 호흡은 정상적이었고, 침묵이 흘렀다”며 “조종사가 나가있는 틈을 타 부조종사가 비행기를 파괴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로뱅 검사는 이어 “부조종사의 테러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테러 공격으로 볼만한 증거는 없다”고 덧붙였다.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이 부조종사는 독일 국적으로, 테러리스트로 분류되지 않은 인물이다.

앞서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25일 사고현장에서 회수된 블랙박스를 분석한 결과 조종사 한 명이 사고 직전 조종실 밖으로 나왔으나, 문이 잠겨 다시 들어갈 수 없었다고 보도했다.

사고조사에 참여하고 있는 군 고위 관계자는 “조종사가 문을 두드렸지만 응답이 없었고, 더 세게 두드려도 대답이 없었다”며 “조종사가 문을 강하게 두드리는 소리가 들렸다”고 말했다.

한편 부조종사는 28세의 독일인 ‘안드레아스 루비츠’로 독일 일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은 루비츠가 6년전 우울증을 앓았다고 전했다. 루비츠는 2013년 9월 저먼윙스 근무를 시작했고 비행시간 경력은 모두 630시간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여객기 의도적 추락’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