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의 효과, 근육의 긴장 완화시켜 육체 부드럽게 만들어… ‘놀라워’

입력 2015-05-26 18: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동아일보DB

‘스트레칭의 효과’

스트레칭의 효과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스트레칭이란 몸을 곧게 쭉 펴서 근육이 늘어나는 느낌을 느끼며 수행하는 운동을 말한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육체를 부드럽고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또 인체 활동이 보다 자유롭고 편해짐에 따라 신체 여러 부위의 동작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만든다.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켜주며, 근육과 관절의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에 대비해 몸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또 신체 지각력을 발달시키고, 순환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스트레칭을 할 때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 먼저 긴장을 풀고, 반동을 쓰지 말고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초를 세며 호흡을 유지하고, 적당한 자극을 받는 정도로 수행해야 한다.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스트레칭을 해야 하며, 시간 날 때마다 매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부분적인 스트레칭보다는 전체적으로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고, 쉬운 동작부터 따라해야 근육에 부담이 생기지 않는다. 스트레칭을 하고 며칠을 고생한다면 무리한 것이므로, 적당한 스트레칭을 수행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한편, 컴퓨터나 휴대폰을 사용하며 뻣뻣해진 목을 푸는 스트레칭이 주목받고 있다.

먼저 서거나 앉은 자세로 양 손으로 허리를 잡고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 후 뒤로 지그시 숙인다. 이러한 자세를 3회 정도 반복한 뒤, 고개를 좌우로 돌려 어깨 너머를 바라보는 자세를 3회 더 반복한다.

‘스트레칭의 효과’ ‘스트레칭의 효과’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