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기재사항 추가 고려…이유는?

입력 2015-06-02 14: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YTN 뉴스 캡처,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기재사항 추가 고려…이유는?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정부가 주민등록증의 일제 교체를 추진할 방침이다. 총 교체 규모는 4200만여 장에 달하며 번호체계는 유지된다.

2일 행정자치부가 밝힌 바에 따르면 만 17세 이상 국민이 보유한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방안이 이달 안에 수립된다. 수립 이후 해당 방안에 대한 추진 여부가 검토된다.

정부의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은 1999년 이후 16년 만에 시행되는 것이다.

1999년 발급한 주민등록증은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기재사항이 흐릿해지는 등 훼손이 심해졌다.

더불어 청소년들이 주류ㆍ담배 구입 목적으로 손쉽게 위변조를 하는 등 보안성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주민등록증 속의 사진과 현재 모습이 많이 달라져 주민등록증으로 본인 확인이 불분명한 경우도 증가했다.

이에 따라 행자부는 최근 사진을 담고 보안성을 높인 주민등록증으로 일제히 교체 발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단순히 디자인과 재질 변경에 그치지 않고 기재사항을 추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보통 10여 년 정도 주기로 주민등록증을 일제 갱신한 과거 관행에 비춰보면 이미 늦은 감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주민등록증 일제 갱신을 추진하더라도 번호체계는 유지할 방침이다. 주민등록번호 체계 개편에 대한 방안은 작년 초 카드 3사의 개인정보 무더기 유출사태 이후 논의돼온 바 있다.

또 과거 추진했다 논란이 된 전자주민증은 강한 여론의 거부감으로 행자부 내에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구체적인 교체 시기와 비용 등은 일제 갱신 추진계획이 수립되기 전에는 추산이 불가능하다. 앞서 1999년 갱신 때에는 460억 원이 투입됐다.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주민등록증 일제 교체 추진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